사회 분위기·환경·개인 취향 중시… 똑똑해진 소비자 니즈 충족
똑똑해진 소비자들은 상품을 구매할 때 사회 분위기와 환경을 고려한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해 개인의 취향을 드러내는데도 거리낌 없다. 이는 1인 마켓, 1인 기업의 증가로 이어져 유통 플랫폼의 다양화라는 결과를 낳았고 소비자들은 상품의 질, 가격 등을 마음껏 비교한 후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복잡한 모양과 색상을 가진 소비자의 니즈를 ‘꽉’ 채운 마지막 한 조각이 있다. 무수히 많은 상품이 쏟아져 나오는 전쟁 같은 시장에서 2% 부족한 만족감마저 차별화된 강점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단번에 사로잡은 히트상품들을 소개한다.
이혜린 ehyerin@seoul.co.kr
2019-12-26 3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