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명·자동삭제로 ‘메신저 감옥’ 탈출하세요

익명·자동삭제로 ‘메신저 감옥’ 탈출하세요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17-04-05 23:12
수정 2017-04-06 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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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생활 보호 메신저 잇단 출시

퇴근 후에도 모바일 메신저로 업무 지시가 내려오고 원치 않는 채팅방에 강제 초대되는 등 모바일 메신저로 인한 피로감을 호소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이 같은 ‘메신저 감옥’으로부터 벗어나려는 이들을 위해 사생활 보호를 내세운 모바일 메신저들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5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한글과컴퓨터는 친구 등록과 프로필 공개 범위 등을 이용자 스스로 정할 수 있는 폐쇄형 메신저 ‘말랑말랑톡카페’를 이날 출시했다. 말랑말랑톡카페는 휴대전화 번호 없이 가입할 수 있고, 원하는 사람만 선택해 친구로 등록할 수 있어 모르는 사람이나 원치 않는 사람의 메시지를 받지 않는다. 자신의 프로필을 지정된 사람에게만 공개하거나 익명의 프로필로 커뮤니티를 개설해 활동하는 등 익명성도 강화했다. 계좌번호나 신상정보 등이 담긴 대화 내용은 일정 시간 후 삭제되는 기능도 있어 개인정보 유출을 차단한다.

앞서 지난달 세종텔레콤이 출시한 메신저 ‘블라블라’는 채팅 내용과 기록이 사라지는 ‘휘발성’을 앞세웠다. 방장이 채팅방을 개설하면서 일정 시간을 설정하면 그 시간이 지난 뒤 채팅방이 사라지고, 채팅이 끝나면 관리자 서버 기록도 파기된다. 애플리케이션(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방장이 전송한 SMS 초대장에 포함된 웹 주소로 채팅방에 접속할 수 있어 앱을 설치해 친구가 저절로 등록되고 자신의 의도와 상관없이 채팅방에 초대되는 등의 사생활 침해 문제도 차단했다.

기업용 메신저 등 기업용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시장이 확대되는 것 또한 메신저 이용에서 업무와 사생활을 분리하려는 수요와 맞물려 있다. 카카오의 ‘아지트’, 네이버 자회사 웍스모바일 ‘원앱’, 이스트포스트의 ‘팀업’ 등 기업용 메신저들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국내 기업계에 확산되기 시작했다.

KT가 지난 2월 내놓은 ‘기업모바일전화’ 앱은 업무용 유선전화와 휴대전화를 연동해 사용하면서도 외부 업무 파트너에게 개인 휴대전화 번호를 노출하지 않고, 퇴근 후나 휴가 기간 동안 앱을 ‘오프’ 상태로 설정해 업무용 전화를 차단할 수 있다.

한컴 관계자는 “기존 메신저 시장은 확장성을 중심으로 성장해 왔으나, 최근 사생활 보호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폐쇄형 메신저가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7-04-06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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