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등 14개국 판매량 1위… ‘투트랙 전략’으로 시장 이끌어
삼성전자가 3분기 스마트폰 신흥 시장으로 꼽히는 14개국에서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보급형 스마트폰 제품군을 다양화해 중동, 동유럽, 동남아시아 등 신흥 시장을 공략한 게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삼성전자는 프리미엄 제품군에 더해 중저가 제품군을 늘리는 ‘투트랙’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세계 스마트폰 시장이 보급형 제품 중심으로 재편되는 흐름에 대응하고 신흥 시장을 선점하기 위함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 S시리즈와 같은 프리미엄 제품부터 중고가의 갤럭시A, 중가의 갤럭시E와 갤럭시J, 저가의 갤럭시온, 타이젠Z 등 모든 가격대의 스마트폰을 출시했다. 그 결과 올해 3분기 북미를 제외한 전 세계에서 스마트폰 판매량 1위를 차지했다. 고가 전략을 고수하는 애플에 비해 ‘많이 팔아도 덜 버는’ 현상에 직면하고 있지만, 보급형 제품으로 높인 점유율이 향후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확대와 삼성페이 등 삼성 스마트폰 생태계 확산에 토대가 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한편 SA는 앞으로 인도네시아를 필두로 한 동남아시아 시장이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 3분기 동남아 스마트폰 시장은 지난 분기보다 10% 상승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5-11-19 2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