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세계 최초 PBV 전기차 전용공장 기공식
현대차그룹 “2030년 국내 전기차 24조원 투자”
반도체 빈자리 채운 자동차, 전동화 대전환 맞아
尹 “패러다임 전환 적응토록 정부도 ‘원팀’ 뛰겠다”
기아 전기차 전용공장 기공식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가운데) 대통령과 정의선(왼쪽)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11일 경기 화성 기아 오토랜드화성에서 열린 전기차 전용 공장 기공식에서 태극기와 로봇팔 4대를 배경으로 표지석에 서명을 한 뒤 악수하고 있다. 이날 국내 전기차 분야에 2030년까지 24조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힌 현대차그룹은 “대규모 투자는 글로벌 미래 자동차산업 혁신을 이끌 허브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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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와 배터리가 반도체에 이어 국가 경제를 이끌 핵심 산업으로 급부상하면서 윤석열 대통령도 현장에 참석해 정책 지원 의지를 피력했다. 윤 대통령은 “기업들이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에 적응할 수 있도록 정책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현대차그룹이 세계 모빌리티 혁신을 주도할 수 있도록 정부도 ‘원팀’으로 뛰겠다”고 강조했다.
이날부터 건설에 들어간 기아 오토랜드화성 전기차 전용 공장은 1994년 아산공장 이후 29년 만에 지어지는 국내 완성차 제조 공장이다. 기존 오토랜드화성 인근 10만㎡(3만평) 부지에 1조원을 투입해 지어진다. 양산은 2025년 하반기부터다. 먼저 연간 전기차 15만대를 생산하는 규모로 지어지지만, 회사는 시장 상황에 따라 규모를 키워나갈 계획이다. 이날 2030년 국내 전기차 연간 생산량을 151만대(수출 92만대)로 늘리고, 해외 공장을 포함한 글로벌 전기차 생산량 364만대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내걸었다.
이 공장에는 현대차그룹이 그간 쌓아온 첨단 기술력이 총동원된다. 잘 알려진 자동차 생산방식인 컨베이어 시스템에 ‘옵션장착장’(Cell)을 도입한 ‘셀 방식’을 선보인다. 고객이 원하는 옵션에 따라 자유자재로 맞춤형 제작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건식 부스로 차량 도장 과정에서 나오는 유해 물질을 줄이는 등의 노력을 통해 기존 공장보다 탄소 배출량을 20%가량 줄인다. 머신러닝, 인공지능(AI) 등 자동화 기술들도 대거 적용하고, 로봇을 비롯한 설비들의 국산화율은 99%까지 끌어올릴 예정이다.
대화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경기도 화성시 기아 오토랜드 화성에서 열린 전기차 전용공장 기공식에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대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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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은 전기차의 성능 향상을 위해 현재 전용 플랫폼(E-GMP) 이후 2025년 도입할 승용 전기차 플랫폼을 비롯해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IMA) 등을 내놓기 위해 연구 개발에도 속도를 내겠다고도 밝혔다. 올해 기아 ‘EV9’을 시작으로 현대차는 내년 ‘아이오닉7’도 공개하는 등 총 31종의 전기차 라인업도 순차적으로 갖춘다.
축사에 앞서 인사하는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경기도 화성시 기아 오토랜드 화성에서 열린 전기차 전용공장 기공식에서 축사에 앞서 참석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윤 대통령 뒤로는 기아의 전기차 ‘EV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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