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이 전년보다 18% 늘었다.
불황으로 비교적 저렴한 인터넷 쇼핑을 즐기는 사람이 늘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주요 유통업체 26개의 매출 동향(매출액은 비공개)을 조사한 결과 전년보다 8.5% 늘었다고 30일 밝혔다.
경기침체로 소비심리가 잔뜩 위축됐는데도 유통업체 매출이 늘어난 것은 온라인 덕분이다.
온라인 매출 증가율은 18.1%로 오프라인의 4.5%를 크게 웃돌았다.
온라인 유통업체 중에서는 오픈마켓 성장률이 21.5%로 가장 높았고, 소셜커머스와 종합유통몰은 각각 13.5%와 10.9% 매출이 늘었다.
오프라인 매출 증가율은 온라인보단 낮았지만,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편의점의 성장과 지난해 9∼10월 진행된 코리아세일페스타의 영향으로 2014년(1.9%)이나 2015년(3.5%)에 비하면 선방했다.
편의점은 나 홀로 두 자릿수(18.1%) 증가율을 기록했고, 백화점 매출은 3.3% 늘었다.
반면에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 매출 증가율은 각각 -1.4%와 -0.8%로 부진했다.
상품군별 매출 비중은 지난해 여름 한시 시행된 고효율 가전제품 환급 정책의 영향을 받은 가전제품이 10.6%에서 11.0%로 소폭 늘어난 반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식품은 33.2%에서 32.8%, 패션은 20.3%에서 20.0%로 감소했다.
지난해 1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오프라인이 3.9%, 온라인이 11.0% 증가했다.
전체 매출 증가율은 6.2%로 집계됐다.
연합뉴스
불황으로 비교적 저렴한 인터넷 쇼핑을 즐기는 사람이 늘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주요 유통업체 26개의 매출 동향(매출액은 비공개)을 조사한 결과 전년보다 8.5% 늘었다고 30일 밝혔다.
경기침체로 소비심리가 잔뜩 위축됐는데도 유통업체 매출이 늘어난 것은 온라인 덕분이다.
온라인 매출 증가율은 18.1%로 오프라인의 4.5%를 크게 웃돌았다.
온라인 유통업체 중에서는 오픈마켓 성장률이 21.5%로 가장 높았고, 소셜커머스와 종합유통몰은 각각 13.5%와 10.9% 매출이 늘었다.
오프라인 매출 증가율은 온라인보단 낮았지만,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편의점의 성장과 지난해 9∼10월 진행된 코리아세일페스타의 영향으로 2014년(1.9%)이나 2015년(3.5%)에 비하면 선방했다.
편의점은 나 홀로 두 자릿수(18.1%) 증가율을 기록했고, 백화점 매출은 3.3% 늘었다.
반면에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 매출 증가율은 각각 -1.4%와 -0.8%로 부진했다.
상품군별 매출 비중은 지난해 여름 한시 시행된 고효율 가전제품 환급 정책의 영향을 받은 가전제품이 10.6%에서 11.0%로 소폭 늘어난 반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식품은 33.2%에서 32.8%, 패션은 20.3%에서 20.0%로 감소했다.
지난해 1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오프라인이 3.9%, 온라인이 11.0% 증가했다.
전체 매출 증가율은 6.2%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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