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설 선물세트 예약판매 평균 구매단가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세부 품목별로는 차이를 보였다.
롯데마트는 작년 12월 21일부터 지난달 28일까지 33일간 설 선물세트 예약판매 매출이 전년보다 3.7% 늘었다고 1일 밝혔다.
평균 구매 단가는 올해 2만4천099원, 지난해 2만4천37원으로 큰 차이가 없었다.
다만 품목별로 보면 변동폭이 컸다. 과일 세트는 풍작으로 가격이 저렴해져 전년(5만4천187원)보다 37.8% 낮아진 3만3천718원이었다.
수산물 세트는 참조기 어획량 부족으로 비싸진 굴비세트에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김·멸치 세트로 수요가 이동했다. 평균 구매단가가 6만7천121원에서 3만4천811원으로 48.1% 하락했다.
반면 소고기 세트는 평균 구매단가가 11만8천279원에서 15만8천945원으로 34.4% 올랐다. 최근 한우 가격이 강세인데다가 예약판매 때 저렴하게 구매하려는 수요가 몰린 영향이다.
불황으로 기업들의 씀씀이가 줄면서 조미·인스턴트 세트는 평균 구매단가가 8% 떨어지고 매출 구성비도 7.6% 감소했다. 대신 더 저렴한 생활용품 세트는 구매단가가 57.3% 오르고 매출 구성비도 2.3% 늘었다.
또 건강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듯 건강·차 세트의 평균 구매단가(9.6%↑)와 매출 구성비(2.2%↑)가 모두 높아졌다.
롯데마트는 지난달 29일부터 전점에서 설 선물세트 본판매에 들어갔다.
변지현 롯데마트 마케팅전략팀장은 “본판매에 과일과 한우 세트, 건강 관련 세트 등 수요가 높은 품목을 중심으로 물량을 전년보다 20% 이상 늘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롯데마트는 작년 12월 21일부터 지난달 28일까지 33일간 설 선물세트 예약판매 매출이 전년보다 3.7% 늘었다고 1일 밝혔다.
평균 구매 단가는 올해 2만4천099원, 지난해 2만4천37원으로 큰 차이가 없었다.
다만 품목별로 보면 변동폭이 컸다. 과일 세트는 풍작으로 가격이 저렴해져 전년(5만4천187원)보다 37.8% 낮아진 3만3천718원이었다.
수산물 세트는 참조기 어획량 부족으로 비싸진 굴비세트에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김·멸치 세트로 수요가 이동했다. 평균 구매단가가 6만7천121원에서 3만4천811원으로 48.1% 하락했다.
반면 소고기 세트는 평균 구매단가가 11만8천279원에서 15만8천945원으로 34.4% 올랐다. 최근 한우 가격이 강세인데다가 예약판매 때 저렴하게 구매하려는 수요가 몰린 영향이다.
불황으로 기업들의 씀씀이가 줄면서 조미·인스턴트 세트는 평균 구매단가가 8% 떨어지고 매출 구성비도 7.6% 감소했다. 대신 더 저렴한 생활용품 세트는 구매단가가 57.3% 오르고 매출 구성비도 2.3% 늘었다.
또 건강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듯 건강·차 세트의 평균 구매단가(9.6%↑)와 매출 구성비(2.2%↑)가 모두 높아졌다.
롯데마트는 지난달 29일부터 전점에서 설 선물세트 본판매에 들어갔다.
변지현 롯데마트 마케팅전략팀장은 “본판매에 과일과 한우 세트, 건강 관련 세트 등 수요가 높은 품목을 중심으로 물량을 전년보다 20% 이상 늘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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