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의 추석 선물세트 판매는 지난해보다 대폭 늘어난 반면, 대형마트의 선물세트 판매실적은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고객이 많은 백화점보다 개인 고객 위주의 대형마트가 경기침체·소비심리 위축 등의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22일부터 추석 선물세트 본판매에 들어간 백화점 3사의 선물세트 매출이 지난해보다 대폭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롯데백화점의 선물세트 판매 실적은 지난달 31일 기준 전년대비 32%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문별로 굴비 61.7%, 건강식품 41.0%, 인스턴트·생필품 39.7%, 주류 31.1%, 축산 24.2%의 신장률을 보였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2일 “초반의 좋은 판매 실적이 중반까지 이어지고 있다”며 “이달부터 당도 높은 청과의 출하가 이어져 한우, 굴비와 함께 청과 선물세트 매출도 호조를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백화점은 지난달 31일 기준 24.7%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했다.
정육 선물세트 판매가 70.8% 늘었으며, 생선 51.4%, 건강식품 35.9%, 건식품 17.3% 등의 신장률을 보였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해보다 17.1% 늘어난 실적을 기록했다.
수산 34.6%, 축산 23.3%, 청과 12.4%의 신장률을 보였으며 10만원대 알뜰 한우 세트 상품이 특히 강세를 보였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명절 행사는 보통 마지막 1주일에 판매가 집중되는 만큼 이번 주 판매량이 많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반면, 대형마트의 판매실적은 지난해 수준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25일부터 추석 선물세트 본판매를 시작한 이마트의 매출은 1일 기준 0.3% 신장하는 데 그쳤다.
예약판매 물량을 포함해도 매출 신장률은 2.1%에 불과했다.
품목별 신장률을 보면 수산 38.3%, 오가닉 33.3%, 건강식품 26.7%, 커피음료 22.5% 등의 매출은 증가했으나 양말(-7.5%), 채소(-4.9%), 생활용품(-4.0%) 등은 오히려 줄었다.
홈플러스는 본 판매 기준 1.8%의 신장률을 보였으며 예약판매 물량을 더하면 5.2%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했다.
품목별로 간편조리 제품 73.0%, 건식류 63.5%, 패션잡화 25.2%, 가공식품 17.9%의 신장률을 보였으며, 농산(-19.2%), 과일(-6.0%), 위생·건강·미용제품(-1.2%) 등은 지난해보다 매출이 줄었다.
롯데마트의 추석 선물세트 매출(8월18∼9월1일)은 전년보다 4.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미·인스턴트 제품 매출이 18.0% 늘어난 반면, 쇠고기(-20.7%)와 채소(-10.7%), 수산물(-8.8%) 등은 지난해보다 매출이 감소했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기업 고객이 많은 백화점 선물세트는 지난해보다 많이 팔리는 듯하나 소비심리가 위축된 탓인지 개인 고객이 많은 대형마트 선물세트 판매는 비교적 부진한 모습”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기업 고객이 많은 백화점보다 개인 고객 위주의 대형마트가 경기침체·소비심리 위축 등의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22일부터 추석 선물세트 본판매에 들어간 백화점 3사의 선물세트 매출이 지난해보다 대폭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롯데백화점의 선물세트 판매 실적은 지난달 31일 기준 전년대비 32%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문별로 굴비 61.7%, 건강식품 41.0%, 인스턴트·생필품 39.7%, 주류 31.1%, 축산 24.2%의 신장률을 보였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2일 “초반의 좋은 판매 실적이 중반까지 이어지고 있다”며 “이달부터 당도 높은 청과의 출하가 이어져 한우, 굴비와 함께 청과 선물세트 매출도 호조를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백화점은 지난달 31일 기준 24.7%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했다.
정육 선물세트 판매가 70.8% 늘었으며, 생선 51.4%, 건강식품 35.9%, 건식품 17.3% 등의 신장률을 보였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해보다 17.1% 늘어난 실적을 기록했다.
수산 34.6%, 축산 23.3%, 청과 12.4%의 신장률을 보였으며 10만원대 알뜰 한우 세트 상품이 특히 강세를 보였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명절 행사는 보통 마지막 1주일에 판매가 집중되는 만큼 이번 주 판매량이 많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반면, 대형마트의 판매실적은 지난해 수준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25일부터 추석 선물세트 본판매를 시작한 이마트의 매출은 1일 기준 0.3% 신장하는 데 그쳤다.
예약판매 물량을 포함해도 매출 신장률은 2.1%에 불과했다.
품목별 신장률을 보면 수산 38.3%, 오가닉 33.3%, 건강식품 26.7%, 커피음료 22.5% 등의 매출은 증가했으나 양말(-7.5%), 채소(-4.9%), 생활용품(-4.0%) 등은 오히려 줄었다.
홈플러스는 본 판매 기준 1.8%의 신장률을 보였으며 예약판매 물량을 더하면 5.2%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했다.
품목별로 간편조리 제품 73.0%, 건식류 63.5%, 패션잡화 25.2%, 가공식품 17.9%의 신장률을 보였으며, 농산(-19.2%), 과일(-6.0%), 위생·건강·미용제품(-1.2%) 등은 지난해보다 매출이 줄었다.
롯데마트의 추석 선물세트 매출(8월18∼9월1일)은 전년보다 4.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미·인스턴트 제품 매출이 18.0% 늘어난 반면, 쇠고기(-20.7%)와 채소(-10.7%), 수산물(-8.8%) 등은 지난해보다 매출이 감소했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기업 고객이 많은 백화점 선물세트는 지난해보다 많이 팔리는 듯하나 소비심리가 위축된 탓인지 개인 고객이 많은 대형마트 선물세트 판매는 비교적 부진한 모습”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