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증권, 최근 3년간 민원발생 건수 최다

동양증권, 최근 3년간 민원발생 건수 최다

입력 2013-10-08 00:00
수정 2013-10-08 1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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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그룹 계열 회사채와 기업어음(CP)의 불완전판매 의혹을 받는 동양증권이 지난 3년간 고객으로부터 받은 민원도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8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기준(민주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동양증권에 대해 제기된 민원은 총 589건이었다. 이는 국내에서 영업하는 62개 증권사 중 가장 많다.

동양증권은 2010년에는 157건, 2011년에는 238건, 작년에는 194건의 민원을 받았다.

동양증권 다음으로는 한국투자증권(406건), 우리투자증권(371건), 키움증권(319건), 대우증권(305건), 삼성증권(258건), 미래에셋증권(243건) 순으로 지난 3년간 제기된 민원이 많았다.

동양증권은 또 이미 불완전판매를 이유로 2011년 5월부터 올해 6월 사이 금감원으로부터 4건의 기관 제재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각각 5번의 기관 제재를 받은 HMC투자증권과 한화투자증권에 이어 세 번째로 많다.

김 의원은 “동양증권이 자산관리계좌(CMA)가 증권사 중에 가장 많다는 것을 고려하더라도 CMA 계좌가 일반 은행의 입출금통장과 비슷하다는 것을 생각하면 민원이 발생할 이유는 적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또 “금감원은 증권사의 계열사 투자부적격 회사채·CP 판매에 문제가 있다고 한 시점에 ‘미스터리 쇼핑’을 진행하고 있었는데도 펀드, 변액보험, 주가연계증권(ELS)만 살폈다”면서 “금감원이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적극적인 감시·감독을 하지 않은 것을 무시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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