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단체, 동양 사태 금감원과 갈등 격화

소비자단체, 동양 사태 금감원과 갈등 격화

입력 2013-10-07 00:00
수정 2013-10-07 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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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소비자단체가 동양 사태와 관련해 금융감독원의 무성의를 지적하며 총력 대응을 선언해 갈등이 커지고 있다.

동양 사태 피해 사례를 접수한 금융소비자단체와 협의하려는 노력이 미흡한데다 피해자 구제를 위한 면담 요청마저 금감원이 무시했기 때문이다.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소비자원은 동양 사태와 관련해 금감원이 책임 회피에 급급하고 있다면서 7일부터 최수현 금감원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대국민 운동에 나서기로 했다.

조남희 금소원 대표는 “금소원에 1만7천여명의 피해자가 동양 기업어음(CP) 관련 손해를 입었다고 접수했다”면서 “이와 관련한 피해 구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금감원장에 면담을 수차례 요청했으나 모두 거부당했다”고 밝혔다.

그는 “수많은 사람이 이미 피해를 접수한 금소원의 자료를 활용하면 피해자 구제의 효과가 배가 될 수 있음에도 금감원에서는 아무런 반응이 없다”면서 “이는 소비자 보호보다는 전형적인 면피성 행정을 하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금소원은 최수현 금감원장에 대한 고발 조치 검토와 함께 피해자들과 연대해 퇴진 운동을 벌이기로 했다.

동양 CP 피해자 500여명의 사례를 모아 7~8일 금감원에 국민검사청구도 하기로 했다.

아울러 금감원만을 믿을 수 없다는 판단 아래 감사원에 국민감사청구도 제출할 방침이다.

조 대표는 “지난번 양도성예금증서(CD) 금리 담합 의혹에 대한 국민검사 청구도 금감원이 회피한 적이 있어 감사원에도 국민감사를 요청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금감원은 동양 사태와 관련해 불완전판매 신고센터를 주말과 휴일에도 운영하고 있으며, 별도의 태스크포스까지 꾸리는 등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금감원은 이미 8천여여건의 분쟁조정신청을 접수해 가용 인력을 모두 투입, 분석 작업을 벌이고 있다.

금감원은 향후 금융소비자보호처장 등이 나서 소비자단체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해 동양 사태가 순조롭게 마무리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금융소비자보호처장 등이 금소원 등에 수차례 접촉 또는 방문을 시도했으나 잘되지 않았으며 소비자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는 금감원 정책은 변한 게 없다”고 밝혔다.

그는 “앞으로 동양 사태와 관련해 소비자단체뿐만 아니라 민원인 한명 한명까지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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