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사이버 직거래’ 확대… 중간유통 비중 40%로 낮춘다

농산물 ‘사이버 직거래’ 확대… 중간유통 비중 40%로 낮춘다

입력 2013-03-18 00:00
수정 2013-03-18 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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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체지원농업 116억 투입

소비자가 생산·유통에 함께 참여하는 공동체지원농업(CSA)이 활성화된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관공서, 기업체, 슈퍼 마켓 등에 농산물 식자재를 직접 공급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이를 통해 현재 53% 수준인 중간도매상 유통물량 비중을 2016년까지 40%로 끌어내릴 작정이다.

청와대와 농림수산식품부는 17일 이 같은 내용의 유통구조개선 종합대책을 5월 말까지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농축산품 가격 ‘거품’을 꺼뜨리려면 유통비용을 낮춰야 한다”면서 “사이버 직거래를 크게 늘리고 농협중앙회의 역할 등을 강화해 중간도매상 비중을 2016년까지 40%로 낮출 방침”이라고 밝혔다.

우선 aT의 농산물 식자재 공급 범위를 일선 학교에서 향후 관공서와 기업체로 확대, 올해부터 경찰서와 교도소 등에 시범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다.

CSA 활성화도 사이버 직거래 활성화를 위한 주요 방안이다. 소비자가 1년 단위로 생산자와 그해 받을 품목과 규모 등의 계약을 맺고, 농산품을 정기적으로 택배 등으로 받아 소비하는 형태다. 올해 116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세종 이두걸 기자 douzirl@seoul.co.kr

세종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3-03-18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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