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A 한국능률협회(상근 부회장 최권석, 이하 KMA)에서 회원사 HR담당자 628명을 대상으로 지난 5월 24일부터 28일까지 ‘ESG인식 및 실태에 관한 설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148명 응답/응답률 23.5%)
응답자의 81%는 ESG경영을 도입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ESG경영이 정착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에서는 경영자의 강력한 의지(43%), 전 직원의 ESG경영 필요성 인식(41%)이 꼽혀 전사적 공감대와 의사결정권자의 추진력이 요구됨이 드러났다.
ESG에 대해 알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54%가 ‘잘 모른다고’ 답했지만, ESG경영이 필요한 이유(복수응답)로는 기업 이미지 향상(66%), 기업의 지속 가능성(60%), 사회·환경의 지속 가능성(58%) 순으로 조사되었다. 아울러 기업의 ESG 관련 활동을 대외에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으로는 전문기관의 ESG평가(26%)와 지속적인 ESG활동 및 이벤트 실행(24%)이 다수의 응답을 받았는데, 단순 홍보가 아닌 진정성 있는 활동 지속이 필요함과 그를 인증해 줄 공신력 있는 평가결과에 대한 요구가 투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ESG정착을 위해 행동할 주체를 정부, 민간기업, 공공기관으로 나누고 각 영역에서 다루어야 할 것은 무엇인지 물었다. 정부가 추진할 과제들로는 K-ESG지표의 개발 및 확산(30%), 국민인식 강화(24%), 2050 탄소중립 등 에너지정책(20%)이 많은 응답을 받았으며, 공공기관에는 공정거래 및 사회적 가치 이슈(37%), 반부패, 투명성 등 지배구조 이슈(32%)가 강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간기업에는 에너지 관리 등 환경 이슈(35%), 공정거래, 사회공헌 등 사회적 가치 이행(35%)이 요구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ESG 각 영역별로 중요한 과제를 묻는 질문에서 E(환경) 영역에서는 현 제품의 환경성 개선(28%), 청정에너지 관련 신사업 개발 노력(20%)이 꼽혔으며 S(사회적 책임) 영역에서는 근로자의 건강 및 안전, 고용평등 및 다양성 이슈(39%), 지역사회관계 등 사회공헌활동(20%)이 강조되어야 한다는 응답이 주를 이루었다. G(지배구조) 관련 주요 과제는 지속가능경영 공시의무 이행(41%)에 이어 부패관리 및 이해관계집단과의 거래 투명성(33%), 이사회 구조 및 책무 변화(26%) 순으로 생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KMA ESG경영센터 이한성 이사(센터장)는 “ESG가 돌이킬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 되어가고 있다는 것을 설문 결과를 통해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다”며 “기업들이 ESG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고 진정성 있는 실행을 계속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서베이 전체 결과 및 리포트는 KMA 공식 홈페이지와 ESG경영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응답자의 81%는 ESG경영을 도입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ESG경영이 정착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에서는 경영자의 강력한 의지(43%), 전 직원의 ESG경영 필요성 인식(41%)이 꼽혀 전사적 공감대와 의사결정권자의 추진력이 요구됨이 드러났다.
ESG에 대해 알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54%가 ‘잘 모른다고’ 답했지만, ESG경영이 필요한 이유(복수응답)로는 기업 이미지 향상(66%), 기업의 지속 가능성(60%), 사회·환경의 지속 가능성(58%) 순으로 조사되었다. 아울러 기업의 ESG 관련 활동을 대외에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으로는 전문기관의 ESG평가(26%)와 지속적인 ESG활동 및 이벤트 실행(24%)이 다수의 응답을 받았는데, 단순 홍보가 아닌 진정성 있는 활동 지속이 필요함과 그를 인증해 줄 공신력 있는 평가결과에 대한 요구가 투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ESG정착을 위해 행동할 주체를 정부, 민간기업, 공공기관으로 나누고 각 영역에서 다루어야 할 것은 무엇인지 물었다. 정부가 추진할 과제들로는 K-ESG지표의 개발 및 확산(30%), 국민인식 강화(24%), 2050 탄소중립 등 에너지정책(20%)이 많은 응답을 받았으며, 공공기관에는 공정거래 및 사회적 가치 이슈(37%), 반부패, 투명성 등 지배구조 이슈(32%)가 강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간기업에는 에너지 관리 등 환경 이슈(35%), 공정거래, 사회공헌 등 사회적 가치 이행(35%)이 요구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ESG 각 영역별로 중요한 과제를 묻는 질문에서 E(환경) 영역에서는 현 제품의 환경성 개선(28%), 청정에너지 관련 신사업 개발 노력(20%)이 꼽혔으며 S(사회적 책임) 영역에서는 근로자의 건강 및 안전, 고용평등 및 다양성 이슈(39%), 지역사회관계 등 사회공헌활동(20%)이 강조되어야 한다는 응답이 주를 이루었다. G(지배구조) 관련 주요 과제는 지속가능경영 공시의무 이행(41%)에 이어 부패관리 및 이해관계집단과의 거래 투명성(33%), 이사회 구조 및 책무 변화(26%) 순으로 생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KMA ESG경영센터 이한성 이사(센터장)는 “ESG가 돌이킬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 되어가고 있다는 것을 설문 결과를 통해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다”며 “기업들이 ESG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고 진정성 있는 실행을 계속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서베이 전체 결과 및 리포트는 KMA 공식 홈페이지와 ESG경영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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