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외국역할론 기대지 않고 한반도 문제 주도할 것”

문 대통령 “외국역할론 기대지 않고 한반도 문제 주도할 것”

강병철 기자
입력 2017-06-02 09:05
업데이트 2017-06-02 11: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외국 역할론에 기대지 않고 한반도 문제를 대한민국이 주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제주 서귀포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2회 제주포럼 개회식 영상축사에서 “한반도의 영국적 평화와 번영을 위한 완전히 새로운 구상, 담대한 실천을 시작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을 설득하고 압박하여 대화의 장으로 이끌고, 북핵문제 해결과 남북 및 북미 관계 개선을 함께 이뤄내겠다”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오른쪽 두번째) 대통령이 1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문재인(오른쪽 두번째) 대통령이 1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문 대통령은 북한의 도발에는 강력하게 대처한다는 입장과 함께 남북 교류·협력의 의지도 재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전쟁 위협이 사라진 한반도에 경제가 꽃피게 하겠다”면서 “남북이 아우르는 경제공동체는 대한민국이 만든 ‘한강의 기적’을 ‘대동강의 기적’으로 확장시켜 세계 경제 지도를 바꾸는 ‘한반도의 기적’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저는 오랫동안 인권변호사로 국민 인권을 위해 노력해왔다”며 북한 주민의 인권 개선에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제주4·3사건 진상규명과 피해자 명예회복에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국가적 진상규명에 이어 2006년 대통령이 직접 국가 책임을 인정하고 국가를 대표해 공식 사과를 했다”면서 “새 정부는 앞으로도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등 남아있는 국가의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주포럼은 제주도와 외교부 등 44개 기관이 협력기관으로 참여했으며 외교안보, 경제경영, 환경기후변화, 여성교육문화, 글로벌 제주 등 5개 분야 75개 세션에 80여개국 전문가 5500여명이 참석했다.

서귀포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