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백스테이지]
‘보호막’ 자신했던 도쿄올림픽조직위입국·숙소 이동·대중교통 이용 과정
문서에 규정된 대로 따르길 바랄 뿐
코로나 사태 전 여행 때와 차이 없어
지난 20일 도쿄로 향하는 비행기에서는 기존에 일본에 갈 때는 볼 수 없었던 코로나19 관련 입국 서류를 나눠줬다.
새삼스럽지 않은 일이 새삼스러운 이유는 이번 올림픽이 ‘방역 올림픽’이자 ‘버블 올림픽’이기 때문이다. 조직위 측의 매뉴얼로 형성된 세계관에서 취재진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일본인을 쉽게 접촉할 수도 없고 접촉해서도 안 된다. 가상의 보호막(버블)을 통해 일본인은 외부인으로부터 안전해야 하는데 마스크만 썼을 뿐 코로나19 이전 일본을 여행할 때와 차이가 없다.
작품의 세계관을 얼마나 잘 형성하는지에 따라 작가의 능력이 판가름난다고 보면 ‘매뉴얼 세계관’을 형성한 작가는 첫 장부터 실패했다. 애초에 이 많은 사람이 매뉴얼을 따르고 별문제가 안 생길 것이라 상상한 자체가 잘못됐다. 올림픽이 진짜로 시작하면 그 많은 매뉴얼은 휴지 조각이 될 것이 뻔하다.
건강 체크앱인 OCHA가 올림픽 조직위원회가 요구하는 모든 절차를 마쳤음에도 되지 않았다.
OCHA앱이 작동되지 않는 인원은 별도의 공간에 대기해 일본 정부의 승인을 기다려야 한다.
매뉴얼대로 착착 진행돼서 무사히 막을 올리면 좋을 올림픽이겠으나 매뉴얼 밖 문제는 자꾸 생기고 갈수록 불안한 목소리도 커진다. 매뉴얼대로 준비가 되긴 됐을까 걱정이다. 여전히 일본인은 너무 쉽게 만나고 지정된 장소 방문과 지정된 교통수단만 허용한 지침도 잘 지켜질까 불안하다. 매뉴얼 세계관의 작가가 바라지 않을 장면이다.
2021-07-23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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