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기온 상승 제한선 1.5도 육박
2019~2023년 2만 5993대 추적비행 1회당 ‘평균 3.6t’ 탄소 배출
세계적인 부호들이 주로 이용하는 개인 제트기가 배출하는 이산화탄소가 지구온난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미국 제47대 대통령 당선인인 도널드 트럼프는 개인 전용기로 선거운동을 벌였다
AP 연합
AP 연합
올해 여름은 열대야와 가마솥더위가 가장 길어 역대 최악이었다. 여름이 너무 더웠기 때문에 겨울은 그 반대로 무척 추울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이런 극한 기상 발생 원인은 너무 뻔하지만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 때문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지구온난화는 되돌리기 어려운 한계선에 이미 다다랐다는 분석 결과가 나와 충격을 주고 있다. 또 거부들이 타고 다니는 개인 항공기가 기후변화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는 조사 결과도 나왔다.
스웨덴 린네대, 독일 뮌헨응용과학대 공동 연구팀은 전 세계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개인 항공이 큰 영향을 미쳤다고 13일 밝혔다. 이 연구 결과는 지구·환경 과학 분야 국제 학술지 ‘커뮤니케이션즈 지구 및 환경’ 11월 8일자에 실렸다.
연구팀은 2019~23년에 등록된 비즈니스용 개인 제트기 2만 5993대의 1865만 5789회 비행 추적 데이터를 활용해 분석했다. 연구팀은 비행시간과 경로, 항공기 모델별 연비를 결합해 비행 횟수당 탄소 배출량을 계산했다. 그 결과 2023년 기준 개인 비행으로 발생한 탄소는 약 1560만t이며 비행 1회당 평균 약 3.6t을 배출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2019년과 비교해 46% 증가한 수치다. 또 일반인이 이용한 상업 항공 전체 발생량보다 500배 이상 탄소를 배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랭커스터대, 리즈대 공동 연구팀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 평균기온이 파리 협정에서 규정한 상승 제한선인 1.5도에 거의 이르렀다는 연구 결과를 지구·환경 과학 분야 국제 학술지 ‘네이처 지구과학’ 11월 12일자에 발표했다.
극지방의 빙핵(ice core)은 얼음이 얼 당시 공기층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과거 기후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시료로 활용된다. 시추봉을 이용해 남극 빙핵을 채취하는 모습.
미 해군 제공
미 해군 제공
2015년 유엔 기후변화 회의에서 채택한 파리 협정에 서명한 193개국은 지구 평균기온 상승폭을 산업화 이전인 1700년대와 비교해 1.5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는 데 합의했다. 물론 탄소 배출을 억제하더라도 인간의 활동이 계속되는 이상 대기 중 탄소 배출 총량은 증가할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제대로 된 온난화 억제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이미 발생한 온난화 정도를 정확히 평가해야 한다.
연구팀은 남극 얼음 코어 기록을 사용해 지구 표면 온도 상승과 대기 중 탄소량 변화 추이를 재평가하고 분석했다. 그 결과 연구팀은 1850년부터 2023년까지는 이산화탄소와 온도 증가 간에 선형 비례관계가 있다는 것을 밝혀 냈다. 이 구간에서 드러난 선형 관계의 직접적 원인은 인간의 활동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 선형 관계를 적용해 13~1700년까지 산업화 이전 온도 기준선을 추정했다. 이 시기에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는 280이었으며 이를 기준으로 2023년까지 인간이 유발한 온난화는 1.49도에 도달했다고 연구팀은 분석했다. 온난화 최후 방어선에 거의 도달한 만큼 이르면 3~5년 이내에 1.5도를 넘어서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추정했다. 앤드루 자비스 랭커스터대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는 온난화 진행에 따라 기후 시스템의 변화를 추적하고 관련 정책을 수립하는 데 중요하게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2024-11-14 2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