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00여건 개선 요구, 27%는 처리 안돼”
교육부 “실시간 점검하고 일일 현황 공개”
정수경 초등교사노조위원장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교육부 4세대 나이스(NEIS) 개통 후 학생 개인정보 유출 등 규탄 교원단체 합동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4세대 나이스 개통 이후 4729건의 사용자 개선요구가 교육당국에 접수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28일 밝혔다. 일반행정과 교무업무가 각 1953건과 1741건으로 가장 많고 학교행정과 공통관리 영역 개선요구는 각 475건과 453건이었다.
이 가운데 조치가 완료된 것은 72.3%(3417건)였고 나머지 27.7%(1312건)는 처리가 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간·기말고사 운영과 성적평가 등 학교의 주요 업무인 교무업무는 30.7%(535건)가 해결되지 않은 것으로 집계됐다.
2020년부터 2824억원을 들여 개발한 4세대 나이스는 지난 21일 오전 6시 개통됐으나 지속된 오류로 논란이 되고 있다. 접속 오류 뿐 아니라 다른 학교 정기고사 문항정보표가 출력되거나 학적 등 개인정보가 노출되면서 기말고사를 미루는 학교도 속출했다. 교육부는 문항정보표 출력 기능을 중지하고 수정 프로그램을 적용했다고 설명했지만 오류가 지속되면서 교사들 사이에서는 “4세대가 아닌 死세대”라는 비판까지 나오고 있다.
교육부는 이날 “개통상황실에서 전국 19개 나이스 운영센터의 시스템 운영 상태와 학교 현장의 이용 상황을 실시간 점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대입전형 자료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매년 실시하는 ‘대입전형 자료 생성 사전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오는 30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테스트를 실시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4세대 나이스가 안정화할 때까지 일일 운영 현황을 매일 공개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