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생 4명 중 1명 “코로나19로 우울·불안”

초등생 4명 중 1명 “코로나19로 우울·불안”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2-04-13 13:10
수정 2022-04-13 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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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스트레스 커졌다 43.2%...초등 1~4학년 가장 커

초등생 4명 중 1명은 코로나19 이후 우울해지고 불안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중·고교생 10명 가운데 4명은 학업 스트레스가 커졌다고 응답했다.

교육부는 한국교육환경보호원이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2월 11∼18일 초·중·고교생 34만 1412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조사를 13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등교수업 차질, 대외활동 감소 등이 학생정신건강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고자 진행했다.

초등학생의 경우 코로나19과 이전과 비교해 우울해졌다는 응답이 27.0%를 차지했다. 모르겠다는 응답은 19.1%, 우울해지지 않았다고 한 학생은 53.9%였다. 불안해졌는지 물어보니 그렇다는 답변이 26.3%였고, 모르겠다가 14.2%, 불안해지지 않았다고 한 학생이 59.5%였다. 중·고교생은 우울 중등도 이상이 12.2%, 중등도 미만이 87.8%였다. 불안감에 대해서는 중등도 이상이 7.0%, 중등도 미만이 93.0%로 나타났다.

등교와 온라인 수업을 반복하면서 코로나19 이후 학업 스트레스가 늘었는지 묻자 43.2%가 증가했다고 밝혔고, 감소했다고 답한 학생은 4.5%에 불과했다. 학교급별로는 초등학교 1~4학년이 44.5%로 가장 높았고, 초등 5~6학년은 43.9%였다. 중학교가 39.8%로 가장 낮았으며, 고교는 43.7%였다.

친구들과의 관계가 좋아졌다는 응답은 4.1%에 그쳤고, 나빠졌다는 답변이 31.5%를 차지했다. 선생님에 대해서도 좋아졌다는 응답은 2.6%에 불과했고, 멀어졌다는 응답이 20.3%를 차지했다.

인터넷·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증가했다고 답한 학생이 73.8%였는데, 전체 학교급별 가운데 초등 1~4학년이 83.5%로 가장 많았다.

학생들은 심리·정서적 문제가 생겼을 때 주로 가족(67.9%)들에게 도움을 받았다. 친구가 26.7%, 교사 10.6%였다. 도와준 사람이 없었다는 응답이 17.6%에 이르렀다.

교육부는 이번 결과와 관련해 신체건강·정서 발달을 위한 개인별 신체활동 및 회복력 증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코로나19 경험에 따른 심리 지원 프로그램도 마련한다. 또 정신건강 위기 학생 선별 및 체계적 지원 추진 등에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하반기까지 ‘학교 응급심리 지원 지침’을 개편하고, 국가 차원 학생건강정책 추진을 위한 전문기관 설치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코로나19 상황이 학생들의 심리 정서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이번 조사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교육부가 시도교육청과 협의해 일반학생 대상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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