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열 통합 수능에 수험생 혼란 커져
“인문계 1~2등급 비중 30% 밑돌 수도학평서 문과 등 59% ‘확률과 통계’ 선택
1등급 학생 중 응시한 비율은 8.8%뿐”
표준점수, 선택과목 점수 보정해 산출
“특정 과목 유불리 단정 어려워” 반론도
연합뉴스
3월 전국연합학력평가(3월 학평) 이후 계열이나 선택과목에 따른 유불리 가능성이 제기되는가 하면 표준점수와 ‘등급컷’(등급 기준점) 예측도 쉽지 않은 탓이다.
임성호 종로학원하늘교육 대표이사는 28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지난 25일 시행된 3월 학평에 응시한 고3 수험생 2000명 가량의 가채점 점수를 조사한 결과, 어렵게 출제된 수학 공통과목에서 인문계열 학생들의 평균 원점수가 자연계열 학생들보다 10점대 중반까지 낮았다”고 말했다. 이어 “1~2등급에서 인문계열 학생들의 비율이 20~30%에 그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선택과목 A와 B 중 A과목을 택한 집단의 공통과목 평균 점수가 B과목보다 높으면 이를 반영해 A과목의 점수를 보정하는 등의 방식으로 과목별 유불리 문제를 해소한다는 게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설명이다.
입시업계에서는 가·나형 구분이 사라진 수학영역에서 인문계열 수험생들이 공통과목에서 자연계열 수험생들에 밀리고, 이들이 주로 선택하는 ‘확률과 통계’에 응시한 수험생들의 최종 표준점수 및 등급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는 “학생들의 3월 학평 수학 점수를 분석해 등급을 산출한 결과 ‘확률과 통계’를 선택한 학생은 전체 표집의 59%에 달했지만 1등급을 받은 학생 중 ‘확률과 통계’를 선택한 비율은 8.8%에 그쳤다”면서 “‘확률과 통계’를 선택한 집단에서 1~3등급 인원이 대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반면 특정 선택과목의 유불리 여부를 단정하기 어렵다는 반론도 나온다. 이만기 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장은 “같은 선택과목이라도 수험생들의 성적대에 따라 결과가 다르게 나타난다”면서 “실제 수능이 어떻게 출제되는지에 따라 결과가 요동칠 수 있다”고 말했다.
수험생들이 자신의 표준점수와 등급을 예측하는 데서도 혼선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표준점수 산출 과정이 복잡해진 탓에 입시업체들이 3월 학평 직후 내놓은 ‘등급컷’은 국어영역에서 10점까지 차이가 벌어졌다. 아예 원점수 등급컷을 공개하지 않은 업체도 있다.
임 대표는 “수험생들이 선택과목을 계속 바꾸거나 대학별 수능 최저학력기준 충족 여부를 예측하지 못할 수 있다”면서 “교육당국이 보다 자세한 정보를 공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21-03-29 1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