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와 통일부가 지난해 10~11월 한 달여간 전국 초·중·고교생 6만 9859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11일 발표한 ‘2019년 학교통일교육 실태조사’에 따르면 ‘한반도가 얼마나 평화롭다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학생들의 33.7%가 “평화롭지 않다”고 응답했다. 2018년 15.5%에서 18.2% 포인트 오른 것이다. 반면 “평화롭다”고 응답한 학생은 19.0%로 2018년 36.6%에서 17.6% 포인트 급감했다.
‘북한이 우리에게 어떤 대상인가’라는 질문에 “협력해야 하는 대상”이라는 응답은 2018년 50.9%에서 2019년 43.8%로 줄어든 반면 “경계해야 하는 대상”이라는 응답은 28.2%에서 35.8%로 증가했다. ‘‘북한’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를 묻는 질문에 “전쟁·군사”라고 응답한 학생은 29.7%에서 31.8%로 늘고 “한민족·통일”을 꼽은 학생은 24.9%에서 21.8%로 줄었다.
학생들의 절반 이상(55.5%)이 “통일이 필요하다”고 응답했지만 이는 2018년 63.0%에서 7.5% 포인트 감소한 것이다. 반면 “불필요하다”고 응답한 학생은 13.7%에서 19.5%로 늘어났다. 통일 시기에 대해서는 “20년 이후”, “불가능함” 등의 응답은 1년 새 증가한 반면 가까운 시일을 내다본 응답은 감소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20-02-12 1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