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년간의 한국교육종단연구 데이터 공개
‘한국교육종단연구’는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학생들을 매년 추적·조사하여 이들의 교육경험과 성장·발달 과정, 대학 진학 준비, 대학생활, 직업획득 과정 등에 관한 장기적이며 종단적인 자료를 수집하는 연구이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2005년부터 2018년까지 수집한 14년간의 ‘한국교육종단연구’ 자료를 연구자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며, 이 외에도 2003년부터 2014년까지 12년간 수집한 초·중·고등학교 종단 자료인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연구’ 자료를 공개하여, 교육 분야의 주요 이슈와 쟁점에 대해 논의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한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학교, 교사, 교수학습 활동’, ‘학업성취 및 진학’, ‘공동체 및 시민의식’, ‘학생의 심리 및 생활’, ‘고등교육’, ‘진로 및 취업’ 등 6개 주제에 대해 연구한 27편의 논문과 10편의 포스터가 발표될 예정이다. 본 학술대회는 최근 교육 분야의 주요 현안 및 쟁점들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는 담론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향후 데이터에 근거한 학교교육의 개선과 교육정책 수립 및 추진, 그리고 성과 검토에 활력을 주는 계기가 될 것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