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 있는 주제 탐색→3권가량 병독→연계된 글쓰기”

“관심 있는 주제 탐색→3권가량 병독→연계된 글쓰기”

입력 2013-02-19 00:00
수정 2013-02-1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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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교과 대비 융합독서 훈련 필요

교육과정 개정으로 ‘국어+수학’ ‘과학+국어’ 등 과목 간 융합 시도가 크게 늘면서 ‘융합 독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수학 문제를 풀 때도 단순히 공식이나 셈법에 대한 지식 이외에 국어에서 필요로 하는 사고력이나 역사, 과학 분야에 대한 배경지식 등이 필요해졌기 때문이다.

융합 독서는 인문, 사회, 과학 등 서로 다른 분야의 책 가운데 비슷한 주제를 가진 책을 골라 읽고 독서를 통해 알게 된 지식을 서로 연계하는 연습을 해 보는 독서 방식이다. 이언정 한우리독서토론논술 책임연구원은 “동일한 주제를 가진 책을 여러 권 읽게 되므로 그 주제에 대한 배경지식을 깊고 넓게 쌓을 수 있고 토론이나 토의, 글쓰기 등 풍부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융합 독서를 하기 위해서는 무작정 책을 선택해 읽는 것보다 학생 스스로 관심 있는 주제를 탐색하고 호기심을 증폭시키는 과정이 우선 필요하다. 책을 읽기 전에 탐구하고 싶은 주제를 정한 뒤 서점을 찾아 해당 주제와 관련된 책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 다양한 책을 보면서 표지나 제목을 통해 책의 내용을 미리 짐작해 보거나 책의 주제와 관련한 신문 기사나 이야기 등을 찾아 배경지식을 갖고 책을 읽는 것이 좋다.

두 번째 단계는 같은 주제의 책을 3권 정도 정해 함께 읽는 것이다. 문학, 예술, 역사, 철학, 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동일한 주제의 책을 읽으면서 분야별로 주제에 대한 접근법과 연관성을 생각하며 독서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그리스 신화와 관련한 책을 읽을 때 그리스 신전 등의 건축물에 얽힌 과학기술을 설명한 책이나 고대 그리스 시대의 철학을 소개한 책을 함께 읽으면 해당 주제에 대해 쌓인 다양한 지식이 통합적 사고의 바탕이 되는 것이다.

책을 읽은 뒤에는 자신이 읽은 여러 권의 책 내용과 다양한 자료를 통합해 하나의 완성된 글로 남겨놓는 것이 좋다. 각각의 책이 어떻게 연계되며 하나의 주제 아래서도 예술, 과학, 철학 등의 여러 분야가 파생될 수 있다는 점을 스스로 깨우칠 수 있다.

새 학기가 시작되면 매월 진행되는 통합교과의 주제에 맞춰 융합 독서 활동을 하는 것도 좋다. 이 연구원은 “효율적인 융합 독서를 위해서는 과학기술, 환경, 리더십,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한달에 하나씩 특정 주제를 정하고 그 달의 주제와 관련한 책을 읽고 글쓰기까지 하는 등 학생 스스로 자신의 생각이 담긴 글을 쓰는 연습을 해 보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조언했다.

윤샘이나 기자 sam@seoul.co.kr

2013-02-19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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