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수능모의고사로 본 과목·수준별 준비 요령

6월 수능모의고사로 본 과목·수준별 준비 요령

입력 2010-06-15 00:00
수정 2010-06-15 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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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유형 도전 고득점 차별화

EBS와 연계되는 문제 70%와 변별력을 검증하기 위한 30%.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르는 고 3학생들은 이들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야 한다. 지난 10일 치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모의고사에서는 정부가 공언한 대로 EBS 수능 교재와의 연계율 50%를 채웠다. 이대로라면 본 수능에서 70% 연계율도 맞출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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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 수능강의 출제비율을 높이겠다고 공언해 온 교과부가 최근 치러진 수능 모의평가에서 당초 약속한 출제율(50%)을 고수해 수험생들로서는 EBS 70% 외에 변별력을 확보하기 위해 출제하는 나머지 30%에도 신경을 써야 하는 등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하고 있다.  서울신문 포토라이브러리
EBS 수능강의 출제비율을 높이겠다고 공언해 온 교과부가 최근 치러진 수능 모의평가에서 당초 약속한 출제율(50%)을 고수해 수험생들로서는 EBS 70% 외에 변별력을 확보하기 위해 출제하는 나머지 30%에도 신경을 써야 하는 등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하고 있다.
서울신문 포토라이브러리
●“고난도 문제 풀어 자만심 막아야”

이에 따라 입시업체들은 EBS 내용과 고난도 문제풀이법을 동시에 습득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특히 중위권의 경우 EBS에 나온 지문과 문제 유형을 익히면 점수를 올리는 데 효과적이라는 총평이 나왔다. EBS 내용을 충분히 숙지한 상위권의 경우 고난이도 문제풀이에 집중해야 하고, 하위권은 교과서 중심의 기본개념 이해에 공을 들여야 하기 때문이다. 유웨이중앙교육 이만기 평가이사는 14일 모의고사 후 과목별·수준별 공략법을 소개했다. 그는 “언어영역을 공부할 때 상위권은 내용을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문제나 신유형 문제 등을 꾸준히 풀면서 자주 틀리는 문제 유형을 완전히 익히고, 중위권은 EBS 수능 교재에 나오는 생소한 소재와 내용을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하위권은 우선 국어와 문학 교과서에 나오는 낯익은 작품을 중심으로 기본적인 감상 능력을 키우고, 비문학 제재는 문제를 미리 훑어보면서 지문의 핵심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수리 영역과 관련해서는 “올해 수능에서는 고난도 문항 또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요구하는 문제가 3~4문항 정도 출제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평상시 문제를 풀 때 고난도 문항을 가끔씩 풀어봐야 한다.”고 중위권 학생들에게 조언했다. 상위권의 경우에는 쉬운 문제집을 피하고 지금까지 보지 못한 어려운 문항에 도전하면서 부족한 단원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게 좋다고 권고했다. 상위권 학생이 앞으로도 쉬운 문제집을 계속 풀면, 자만심에 빠지기 쉽기 때문이라는 것이 그 이유다. 하위권은 교과서 문항이라도 모두 풀어보는 게 중요하다.

같은 지문이 3개 이상 출제될 것으로 예상된 외국어(영어) 영역은 상·중·하위권을 막론하고 EBS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될 과목으로 지목됐다. 이 평가이사는 “상위권은 1주일에 한두 번은 실전과 동일하게 50문항 1세트를 정해진 시간 안에 푸는 연습을 하고, 중위권은 EBS 교재와 강의에서 스스로 취약하다고 판단되는 부분을 찾아 학습한다. 하위권은 EBS 교재에 나오는 어휘를 중심으로 학습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고득점 가를 문제유형 따로 있다”

진학사 김희동 입시분석실장은 “EBS 교재는 기본실력을 다지는 도구 정도로 활용하고, 남보다 앞서려면 그 밖의 30%, 예상하지 못한 문제에 대비해야 한다.”면서 “수능에서 고득점을 가를 문제 유형에 집중할 것”을 주문했다. 김 실장은 다른 수험생들과 차별화 지점이 될 문제유형으로 ▲언어 영역에서 보기 문제를 ▲수리 영역에서 응용 문제를 ▲외국어 영역에서 추론 문제를 꼽았다.

언어 보기 문제란 지문 외에 문제 안에 독해할 지문이나 문장을 ‘보기’ 형태로 제시하고 ‘보기 중에 고르시오.’라고 하는 응용문제를 이른다. 수리 응용문제의 예로 김 실장은 이번 모의고사 행렬 문제를 들었다. 그는 “지금까지 2×2 행렬 문제가 대부분이었지만, 모의고사에서는 2×1 행렬·1×3 행렬에 대한 내용이 출제됐다.”면서 “수박 겉핥기식 학습이 아니라 기본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외국어 추론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단순 해석이 아니라 숨은 뜻까지 찾아내는 진정한 독해 능력을 길러야 한다.”고 지적했다.

홍희경기자 saloo@seoul.co.kr
2010-06-15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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