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공공 배달앱 ‘동백통’ 5월 16일 서비스 중단

부산 공공 배달앱 ‘동백통’ 5월 16일 서비스 중단

정철욱 기자
정철욱 기자
입력 2024-04-26 13:54
수정 2024-04-26 1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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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청 전경. 부산시 제공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 제공
부산시가 구축한 공공 배달앱 ‘동백통’이 이용률 감소 등으로 출시 2년 만에 사업을 종료한다.

부산시는 다음달 15일 오후 11시 59분부터 동백통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26일 밝혔다. 동백통 앱에 접속하면 서비스를 종료하고, 고객 개인정보를 정리한다는 공지가 나온다.

시는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로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2022년 1월 동백통 앱을 출시했다. 민간배달앱과 달리 가입비, 광고비, 중개 수수료를 한 푼도 받지 않았다. 소비자로서는 지역화폐인 동백전으로 결제하면 환급금을 받을 수 있는 장점도 있어 가맹점과 가입자가 꾸준히 늘었다. 동백통은 1년 만에 누적 매출 42억원, 가맹점 8000여개, 앱 다운로드 23만 건 등을 기록했다.

하지만 ‘엔데믹’ 이후 배달 주문이 줄었고, 민간 배달 플랫폼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수수료도 2%대로 낮아지는 등으로 공공 배달앱의 입지가 좁아졌다. 현재 동백통 가맹점은 1만1000여 곳이지만, …개를 유지하고 있으나 실제로 거래가 이뤄지는 매장은 1800개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시 관계자는 “전체 배달시장 규모가 줄어들면서 배달 수수료도 낮아지고 공공 배달앱 이용객은 감소하고 있다. 공공 배달앱 운영에 연간 10억원이 들어가기 때문에 정책적인 판단을 거쳐 동백통 서비스 중단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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