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의 ‘2023 최우수 방송왕’ 수상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 제공
16일 공사에 따르면 방송왕은 1~8호선 15개 승무사업소에서 각 1명씩 선정한 참가자를 대상으로 이론 및 실기 평가와 고객 칭찬 민원 등을 종합해 선발한다.
이론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동차 기술 및 관련 사규를 평가하고 실기는 돌발상황 및 감성 방송 문안을 작성 후 방송을 실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시민들의 의견도 반영된다.
이번에 최우수 방송왕으로 선정된 김 기관사는 2003년 입사 후 20년간 근무하며 2016년 고객의 소리 우수기관사, 2018년 방송왕 선발대회에서도 우수상 수상 경력이 있는 베테랑 기관사다.
특히 돌발상황 평가 시 이례 상황에 대한 안내방송 문안을 스스로 준비해 열차 상황을 승객들에게 세심하게 안내한 부분이 평가위원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
김 기관사는 “기관사로서 오랜 기간 소신을 갖고 묵묵히 해왔던 일을 인정받는 느낌이라 더욱 행복하고 감사하다”며 “항상 안전 운행을 다짐하며 돌발상황, 이례 상황 발생 시 승객들이 안심하고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방송을 꾸준히 해온 덕분인 것 같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김 기관사는 칭찬 민원 100건 이상 받은 직원만 가입할 수 있는 공사 내 ‘센추리클럽’ 1기 회원이기도 하다. 그는 “사회초년생이라고 밝히신 분이 타지 생활에 지치고 힘들었을 때 저의 방송을 듣고 또 하루를 버틸 수 있었다고 감사 인사를 남겨주셨던 내용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라며 “열차를 이용하시는 동안 잠시나마 위로를 받으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임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 기관사 외에도 신풍승무사업소(7호선) 김혜광·상계승무사업소(4호선) 양희태·대림승무사업소(2호선) 최광환·지축승무사업소(3호선) 한규창·동대문승무사업소(2호선) 박강일·동작승무사업소(4호선) 권성현·수서승무사업소(3호선) 이갑용 직원이 입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