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청소년 진로성숙도 보고서
국내 출생 학생보다 ‘진로 준비’ 낮아
“부모 한국어 잘해야 자립 기술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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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직업능력연구원이 18일 공개한 ‘다문화청소년의 자립기술 및 진로성숙도 수준’에 관한 보고서에 따르면 다문화청소년의 자립기술과 진로성숙도는 국내 출생 청소년에 비해 낮은 편이었다.
조사는 2022년 7월8일부터 9월2일까지 17~24세 다문화청소년 238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진로성숙도는 계획성 등 태도와 정보탐색 능력, 행동 등으로 구성된다.
조사 결과 다문화 청소년의 진로성숙도는 일반 청소년과 비교했을 때 낮은 편이었다. ‘진로 탐색 및 준비 행동’ 영역(12점 만점)에선 국내 출생 ‘일반 청소년’이 5.26점, 다문화 청소년이 4.61점으로 가장 큰 차이를 보였다. 계획성, 독립성, 자기 이해 등 세부 항목도 다문화 학생이 낮았다.
다문화청소년이 인식하는 자신의 자립기술은 수준(3.24점, 5점 척도기준)은 약간 높은 편이었다. 자립기술은 의식주 관리 등 일상생활기술, 자기보호기술, 지역사회 자원 활용 기술, 돈 관리 기술 등으로 측정했다.
특히 자립 기술은 국내외 출생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중도 입국 다문화 청소년의 자립 기술 수준(3.18점)은 국내 출생 다문화 청소년(3.29점)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외국인 부모의 한국어 실력이 높을수록 자립 기술 수준도 높았다.
‘2022년 청소년 통계’에 따르면 다문화 학생 비중은 2013년 이후 꾸준히 증가해 전체 초중고생에서 다문화 학생이 차지하는 비중은 2021년 기준 3.0%를 기록했다. 여성가족부 제공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은 “다문화 청소년은 부모의 한국어 능력이 취약해 제대로 된 진로 역량을 개발하지 못하고 있다”며 “입국 전이나 입국 초에 한국어 예비학교를 이수하는 교육 지원과 공교육에서 이중언어 교육과 맞춤형 진로 및 취업 지원이 필요하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