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스마트 민원검색기 개발 시행
서울 송파구가 전국 최초로 구민의 목소리를 빅데이터로 활용하기 위한 스마트 기술을 구정에 도입한다.많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인터넷 민원 창구를 운영하고 있으나, 각종 창구 사이의 칸막이 현상으로 민원이 중복·누락되거나 민원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관련 부서간 업무를 떠넘기는 ‘핑퐁 행정’ 등으로 주민과 직원 모두가 불편을 느끼고 있다는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서라는 설명이다.
시스템에서는 6종 민원창구의 최근 5년 동안의 각종 정보가 통합돼 다중키워드 검색이 가능하다. 직원들은 과거 유사 민원을 참고해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민원에 응대할 수 있다. 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월별 민원 키워드 정보를 제공해 구민 목소리의 동향을 한눈에 알 수 있다.
구는 향후 데이터가 축적되면 민원을 사전에 예측해 주민들이 불편을 느끼기 전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인증된 사용자만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해 개인정보와 비공개 게시물에 대한 보안을 강화했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구민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경로는 점차 복잡하고 다양해지고 있지만, 그 정보를 한곳에 모으기는 쉽지 않았다”면서 “시스템 개발을 통해 흩어져 있는 구민의 목소리를 통합 관리하고 민원을 사전 예측하는 등 행정 혁신을 이뤄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