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숍 이점 없는데도…대체 브랜드는 슈마커·레스모아
텅텅 비고
최근 한일 무역갈등으로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한창인 가운데 29일 서울 중구 명동에 있는 일본 의류브랜드 유니클로 매장이 한산하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패션 분야에서 ‘유니클로’, ‘무인양품’ 등 브랜드가 불매운동의 직격탄을 맞으면서 국내 브랜드인 ‘스파오·탑텐’, 홍콩 브랜드인 ‘지오다노’ 등의 매출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 시장 1위로 점유율 50% 이상을 차지하는 ‘ABC마트’는 여전히 성업 중이다. 주요 매장에는 신발을 구매하려는 고객들로 여전히 붐빈다. 직장인 김모(29)씨는 “세일을 하길래 별 생각없이 구경했다. 일본 것이라는 인식을 못했는데 다음부터는 다른 브랜드를 이용하겠다”라고 말했다. 한국 소비자들이 ABC마트가 일본 기업임을 잘 모르는 것 같다는 내용의 영상과 글이 계속 올라오고 있는 상황이다.
출처=유튜버 꾸잉 영상
슈마커 안영환 대표의 경우 2002년 ABC마트코리아를 창업하고 10년 동안 한국 시장의 성공을 이끌었지만 일본 본사와 지분 갈등 등을 겪으며 제대로 된 보상도 받지 못한 채 자리를 내줬다. 이후 1999년 설립된 한국 토종 브랜드 슈마커를 인수, 2016년부터 사업을 이끌고 있다.
데상트 매장 모습 연합뉴스
데상트코리아 본사에 근무했다는 한 남성은 29일 “데상트 japan 100% 자본금으로 설립한 회사다”라며 “대표이사님 또한 일본 본사에서 이사급 임원으로 정기적인 임원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물론 일본어를 네이티브처럼 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국내에서 엄청난 매출과 이익을 거두고 있는 데상트코리아의 이익은 대부분 일본 본사로 넘어간다. 데상트코리아 브랜드로는 데상트, 데상트 골프, 르꼬끄, 르꼬끄골프, 먼싱웨어, 엄브로 등이 있으며 대체 브랜드로는 나이키·아디다스 등이 있다.
일본 제품 불매운동의 영향으로 잘 알려지지 않았던 국내 브랜드들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국내 브랜드들은 소비자의 관심이 일본 불매운동 여파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으로 머물지 않게 하도록 품질과 서비스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장맛비가 내린 26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뒤로 일본 제품 불매 운동 포스터가 보이고 있다. 2019.7.26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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