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발굴 전문가 “세월호 세우다 유해손상 가능성…점검 우선”

유해발굴 전문가 “세월호 세우다 유해손상 가능성…점검 우선”

입력 2017-03-27 17:19
수정 2017-03-27 17:1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유해발굴 권위자인 박선주 충북대 명예교수는 27일 세월호 수색을 위해 선체를 세울지 판단하기에 앞서 전문가가 유해 상태를 먼저 점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교수는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세월호국민조사위원회,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 등 주최로 열린 ‘세월호 미수습자 수습의 원칙과 방안’ 세미나에 강연자로 나서 이같이 주장했다.

세월호는 전남 진도 앞바다에 36개월째 가라앉아 있었다. 박 교수에 따르면 이 정도 지난 유해는 골반과 허벅지 뼈 등 큰 뼈만 남아있을 가능성이 크고, 작은 충격에도 손상되기 쉬운 상태다.

박 교수는 해양수산부가 세월호의 객실 부분을 절단한 뒤 바로 세워 수색에 들어가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는 것에 대해 “유해가 흔들릴 수 있다”며 우려했다.

그는 “선체를 눕힌 상태에서 학생들이 집중적으로 있었던 방에 선별적으로 들어가 세워도 좋겠다고 판단되면 그 때 세워야 한다”면서 “만약 (방에) 뻘이 들어차 있지 않다면, 유해가 움직이는 상태라면 조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 교수는 또 “(수색 과정에서)호스로 물을 뿌리는 등 부유물을 걷어내는 과정에서 밑에 있을지 모를 유해가 부서질 수 있다”면서 “매우 조심스럽게 확인한 뒤에 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금까지 이뤄진 인양 과정에서도 유해가 유실됐을 가능성이 있다며 박 교수는 우려했다.

박 교수는 “나는 인양 과정에 대해 말씀드릴 위치에 있지 않고, 배 구조를 정확하게 모른다”면서도 “유실방지망이 (해저에 누워있던) 세월호의 누운 면에는 없어 선체를 들어 올리는 과정에서 (유해가) 유실됐을 가능성을 무시할 수 없다”고 말했다.

6·25 전사자 유해 발굴단장과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에서 민간인 희생자 유해발굴 조사단장을 맡은 박 교수는 유해발굴 분야 권위자로 꼽힌다.

박 교수는 “조만간 해수부 측과 다시 만나 미수습자 수습 방안과 관련해 논의할 예정”이라면서 “지난해 논의에서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등 관련 기관이 수습을 맡고 우리(학계 등 전문가들)가 모니터링하는 방식으로 하자는 얘기가 오갔다”고 전했다.

신동원 서울시의원, 한의약 난임치료 성과공유 및 발전방향 토론회 참석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신동원 의원(국민의힘, 노원1)은 지난 11일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열린 ‘서울시 한의약 난임치료 지원사업 성과공유 및 발전방향 토론회’에 참석해 한의약 난임치료로 난임을 극복하고 출산에 성공한 가족을 만나 축하를 전했다. 이날 신 의원은 “우리 주변에 출산 고민을 가진 사람이 많다”며 “부부가 임신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연이은 시험관 시술과 실패를 경험하면 몸과 마음이 지쳐가는데,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난임을 극복한 부부에게 감사를 전하며 이들의 사례가 다른 이들에게 희망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2018년 시범사업으로 시작된 한의약 난임치료 지원사업이 8년 만에 서울시 본예산에 편성·제출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며 “그간 의회 상임위 예산안 심의 과정에서 사업 예산을 확보하느라 지속성과 안정성이 저하되는 문제가 있었는데, 올해를 전환점으로 사업의 안정성이 확보됐다”고 집행부의 본예산 편성에 환영의 뜻을 전했다. 이어 “난임 부부의 건강한 임신과 출산, 그리고 이 모든 여정 속에 난임 부부들의 몸과 마음이 지치지 않도록 현장의 목소리를 늘 경청하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해 참석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thumbnail - 신동원 서울시의원, 한의약 난임치료 성과공유 및 발전방향 토론회 참석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