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지지율 반등 조짐 더민주 ‘광주 상륙작전’ 개시

호남 지지율 반등 조짐 더민주 ‘광주 상륙작전’ 개시

입력 2016-01-18 15:40
수정 2016-01-18 15:4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安신당 바람 ‘주춤’…더민주 훈풍 ‘고개’

호남에서 바닥을 치던 지지율이 반등 조짐을 보이면서 더불어민주당 측이 광주 탈환을 위한 공세에 나섰다.

안철수 의원 측 국민의당 바람 진화에 애썼던 더민주는 인재 영입 등 호재에 ‘이승만 국부론’ 등 상대방의 ‘실축’이 맞물리면서 일어난 당을 향한 훈풍에 불을 지피는 상황으로 호전됐다.

더민주 김성곤 전남도당 위원장, 강기정·신정훈 의원은 18일 광주 한 식당에서 지역 언론인들과 만나 당 안팎의 상황을 공유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불참한 우윤근 의원까지 포함해 자신들을 ‘사(四)수파’(일찌감치 당 잔류를 확정한 광주·전남 의원 4명)라고 소개하기도 했다.

참석한 의원들은 “일부 여론조사에서 더민주가 좀 앞섰다고 하니 중앙당에서 반전된 것으로 파악할 수도 있을 것 같아 전혀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충고했다”고 입을 모았다.

불과 열흘 전 김 위원장이 한 행사에서 “광주에서 큰 불이 났다”고 당내 위기를 비유적으로 표현했던 것과 비교하면 큰 변화다.

국민의당 바람이 주춤하면서 탈당이 확실시된 일부 광주·전남 의원들이 결행을 머뭇거리는 기류도 감지된다.

거취 결정을 앞둔 의원들은 사실상 무소속 출마 입장을 밝힌 박지원 의원을 필두로 김영록·이개호·이윤석·박혜자 의원 등 5명이다.

1년 8개월만에 복당한 이용섭 전 의원은 이날 광주시의회 기자실을 찾아 “친노패권의 문제가 배타성, 폐쇄성인데 그 문화는 없앨 수 있다고 본다”며 “문재인 대표도 만나보니 사퇴 의사가 분명하고 선대위 구성에 개입 안한다고 말했다. 거짓말할 사람은 아니다”고 위기 극복을 자신했다.

더민주는 지난 17일 국회의원회관에 이어 오는 24일 광주에서 ‘더불어 콘퍼런스’를 열어 호남 민심을 자극할 예정이다.

이 행사는 더민주가 최근 영입한 외부인사들을 한자리에 불러모아 세계적인 지식 강연 웹사이트인 테드(TED)를 본떠 짧은 강연 형식으로 진행한다.

일각에서는 문재인 대표가 사퇴 결정 시점에 즈음해 광주를 방문해 호남을 향한 메시지를 전달하면서 더민주 측의 역습에 방점을 찍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구미경 서울시의원, 제7기 예산정책위원회 2차 회의 참석… 재정정책 연구 본격화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구미경 의원(국민의힘, 성동구 제2선거구)은 지난 3일 개최된 제7기 예산정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제1소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됐다. 제7기 예산정책위원회는 ‘서울시의회 예산정책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따라 구성된 기구로, 구 의원을 포함해 서울시의회 의원 17명과 예산·재정 분야 전문가 8명 등 총 25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향후 예산정책위원회 운영 방향과 소위원회 구성, 연구 주제 선정, 청년학술논문 공모전 주제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예산정책 운영을 위해 재정·지방자치 분야 외부 전문가를 포함한 3개 소위원회 구성안이 확정됐으며, 구미경 의원은 제1소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게 됐다. 특히 청년학술논문 공모전과 관련해 소위원회별로 3~4개의 주제를 추천하고, 향후 최종 1개의 주제를 선정해 공모전을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를 통해 청년들의 정책 참여를 확대하고, 서울시 재정정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참신한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할 계획이다. 구 의원은 “서울시 재정은 시민 삶의 기반이 되는 중요한 분야인 만큼 책임감을 갖고 예산정책위원회 활동에 임하겠다”며 “재정정책의 실효성을 높
thumbnail - 구미경 서울시의원, 제7기 예산정책위원회 2차 회의 참석… 재정정책 연구 본격화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