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스페이스·라푸마 등 7개 업체
서울에 사는 이모(55)씨는 지난해 5월 등산을 갔다가 넘어져 팔꿈치 뼈가 부러지는 피해를 입었다. 비싼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의 등산화를 샀지만 오른쪽 등산화에 있는 고리가 왼쪽 신발의 고리에 걸려 넘어졌던 것이다. 이씨처럼 안전을 위해 등산화를 신고 산을 오를 경우 오히려 넘어질 위험성이 큰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한국소비자원은 노스페이스, 라푸마, 밀레, 블랙야크, K2, 코오롱스포츠, 트랙스타 등 7개 업체에서 만든 등산화가 신발에 달린 고리 때문에 소비자가 넘어져 다칠 우려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해 업체들에 시정 조치를 요구했다고 11일 밝혔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7개 업체들이 파는 등산화는 맨 위쪽에 달려 있는 고리의 끝이 벌어지거나, 고리끼리 서로 부딪치기 쉬운 위치에 있어서 소비자가 걸을 때 한쪽 등산화 고리에 다른 쪽 고리나 신발끈이 걸려 넘어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개 업체는 소비자원의 요구를 받아들여 등산화 고리의 구조와 위치 등을 개선해 안전한 제품을 생산하고, 이미 팔린 제품에 대해서는 소비자가 애프터서비스(AS) 센터를 방문하면 고리를 무료로 교환, 수리해 주기로 했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4-09-12 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