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데, 정수기 등 소비자들이 일시불로 사면 비쌀 것이라고 생각해 렌털로 이용하는 제품의 총 렌털비용이 구입가격보다 최대 3배 넘게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정수기 등을 파는 22개 업체가 렌털 기간이 끝나면 소비자에게 제품을 주는 소유권 이전형 렌털 상품의 가격을 조사한 결과 한 회사에서 파는 비데의 경우 총 렌털비용(36개월)이 60만 8400원으로 일시불 구입가격(17만 9000원)보다 340%나 비쌌다고 13일 밝혔다. 정수기는 일시불 구입가보다 총 렌털비용이 최대 229%, 이온수기는 최대 291%나 비쌌다. 소비자원에 접수된 소유권 이전형 렌털 관련 소비자 피해는 2011년 7447건에서 지난해 8558건으로 15% 늘었다. 피해 유형은 과도한 위약금 부과 등 ‘계약 해지 관련 불만’이 37.1%로 가장 많았고 ‘품질 및 애프터서비스 불만’(20.6%), ‘부당 채권추심’(17.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014-07-14 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