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과 해양수산부 등이 선박 운항 시 이상이 생기면 위치파악과 위급상황을 자동으로 알리는 첨단 장비들을 구비했으나 세월호 침몰 과정에서 전혀 제 구실을 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4일 서해지방해양경찰청에 따르면 해경에는 운항하는 선박의 위기 상황을 파악하고 위급상황을 알리는 다양한 첨단 장비를 운영하고 있다.
우선 위기상황에서 배 이름만 넣으면 배의 위치와 기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선박모니터링시스템(VMS)이 각 해경서 상황실과 함정 등에 설치돼 있는데도 해경은 전혀 활용하지 못했다.
이 때문에 세월호 승객인 최모군이 119를 통해 목포해경 상황실에 다급하게 구조 요청을 하는데도 해경에서는 계속 위도와 경도만 물으며 시간을 허비했다는 비난을 받았다.
또 해경에는 사고 접수 이전에라도 배가 갑자기 방향을 바꾸거나 기울게 되면 경보가 울리게 돼 있는 ‘지능형 해상교통시스템의 위험경보 분석장치’라는 시설도 갖추고 있다.
그런데 이 장비는 세월호 사고 나흘 전인 지난달 12일부터 무려 열흘 동안이나 고장 나 멈춰 있었던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사고에 대비해 거액을 들여 이중 삼중의 경보 시스템을 갖추고서도 정작 사고가 났을 때는 무용지물이 되고 말았다.
이 밖에도 해난 사고에 대비해 해양수산부가 2003년부터 최근까지 132억원의 예산을 들여 만든 지콤스라는 종합정보제공시스템도 이번 사고의 예방에 도움을 주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장비는 여객선에 설치된 선박자동식별장치(AIS)가 송신하는 신호로 운영되는 선박모니터링시스템(VMS)을 비롯해 관계기관 간 정보연계와 일반국민 등에 대한 정보개방·공유 등으로 운영되는 종합정보제공 시스템이다.
이에 대해 해경의 한 관계자는 “세월호 사고 당시 지능형 해상교통정보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했는지, 아니면 멈춰 있었는지 등을 파악하기 위해 장비 설치업체에 내용 분석을 의뢰한 상태”라며 “분석 결과가 나오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4일 서해지방해양경찰청에 따르면 해경에는 운항하는 선박의 위기 상황을 파악하고 위급상황을 알리는 다양한 첨단 장비를 운영하고 있다.
우선 위기상황에서 배 이름만 넣으면 배의 위치와 기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선박모니터링시스템(VMS)이 각 해경서 상황실과 함정 등에 설치돼 있는데도 해경은 전혀 활용하지 못했다.
이 때문에 세월호 승객인 최모군이 119를 통해 목포해경 상황실에 다급하게 구조 요청을 하는데도 해경에서는 계속 위도와 경도만 물으며 시간을 허비했다는 비난을 받았다.
또 해경에는 사고 접수 이전에라도 배가 갑자기 방향을 바꾸거나 기울게 되면 경보가 울리게 돼 있는 ‘지능형 해상교통시스템의 위험경보 분석장치’라는 시설도 갖추고 있다.
그런데 이 장비는 세월호 사고 나흘 전인 지난달 12일부터 무려 열흘 동안이나 고장 나 멈춰 있었던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사고에 대비해 거액을 들여 이중 삼중의 경보 시스템을 갖추고서도 정작 사고가 났을 때는 무용지물이 되고 말았다.
이 밖에도 해난 사고에 대비해 해양수산부가 2003년부터 최근까지 132억원의 예산을 들여 만든 지콤스라는 종합정보제공시스템도 이번 사고의 예방에 도움을 주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장비는 여객선에 설치된 선박자동식별장치(AIS)가 송신하는 신호로 운영되는 선박모니터링시스템(VMS)을 비롯해 관계기관 간 정보연계와 일반국민 등에 대한 정보개방·공유 등으로 운영되는 종합정보제공 시스템이다.
이에 대해 해경의 한 관계자는 “세월호 사고 당시 지능형 해상교통정보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했는지, 아니면 멈춰 있었는지 등을 파악하기 위해 장비 설치업체에 내용 분석을 의뢰한 상태”라며 “분석 결과가 나오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