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사랑’ 악용해 뱃삯 챙긴 여객선 선사

‘독도 사랑’ 악용해 뱃삯 챙긴 여객선 선사

입력 2014-02-08 00:00
수정 2014-02-08 0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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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도 ‘접안 불가’ 예보 알고도 이용객 감소 우려 통보 안해

울릉도~독도 여객선을 운항하는 선사들이 국민들의 독도 사랑 정신을 악용해 뱃삯 챙기기에 혈안이라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선사들이 기상대의 독도 접안 예보에 따라 여객선의 독도 접안이 어렵다는 점을 알면서도 이용객 감소를 우려해 이를 사전에 안내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를 감시·감독해야 할 해양수산부와 경북도, 울릉군은 뒷짐으로 일관해 특혜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7일 울릉군 독도관리사무소에 따르면 2005년 독도 개방 이후 지난 해까지 전체 관람객은 124만 2311명으로 집계됐다. 이들은 대아고속해운·시스포빌·울릉해운·돌핀해운 등 4개 선사가 매년 3~11월 9개월간 울릉도~독도 구간에 투입하고 있는 6척(평균 승선 인원 400명)의 여객선을 이용했다.

이 중 78.2%인 97만 1784명만이 꿈에 그리던 독도 땅을 밟는 데 성공했다. 나머지 21.8%(27만 527명)는 여객선의 독도 접안이 어려워 인근 해역을 선회 관광하는 것으로 아쉬움을 달래야 했다.

하지만 이들의 울릉도~독도 왕복 뱃삯은 지난해 성인 1인 기준 평균 4만 5000원으로 동일했다. 올해는 5만원 안팎으로 인상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선사들은 여객선표 발권 때 독도 접안 가능 여부를 알면서도 이용객들에게 제대로 안내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객선의 독도 접안이 어렵다고 안내를 할 경우 이용객이 크게 감소할 것을 우려해서다.

울릉도 기상대 이규대 주무관은 “독도 접안예보를 연중 울릉군 홈페이지 등을 통해 안내하고 있다”면서 “예보 적중률은 85% 이상으로, 이는 실제 접안 검증에서 확인됐다”고 말했다.

독도 방문객들은 “선사는 물론 울릉군 등 관련 기관들도 관람객 편의 제공보다는 유치에 혈안이 돼 사전 독도 접안 가능 여부를 안내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울릉군 관계자들은 “자칫 선사들의 영업 침해가 우려돼 신중할 수밖에 없다”고 해명했다.

대구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2014-02-08 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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