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호남·전라선에 노후열차를 집중배차했다는 논란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27일 밝혔다.
코레일인 이날 해명자료를 통해 “KTX와 전동열차는 노선별로 고정 편성돼 있지만 논란이 된 일반열차(새마을호, 무궁화호)는 고정 편성하지 않는다”며 “경부선, 호남선 등 노선별, 일자별로 순환해 열차를 배차하고 있어 특정 노선에 집중배차할 수 없다”고 해명했다.
다만 “새마을호 열차가 노선별로 차이가 나는 것은 차량 형식별로 사용연한이 다르기 때문”이라며 “사용연한 종료 여부와 관계없이 단순히 차령만 비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코레일 한 관계자는 “KTX의 경우 호남선에 운영하는 차량이 경부선에서 운영하는 차량보다 신차”라며 “호남·전라선에서 운영 중인 일반열차는 2014년부터 차례대로 ITX-새마을호(EMU-150급) 신규 열차로 교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코레일인 이날 해명자료를 통해 “KTX와 전동열차는 노선별로 고정 편성돼 있지만 논란이 된 일반열차(새마을호, 무궁화호)는 고정 편성하지 않는다”며 “경부선, 호남선 등 노선별, 일자별로 순환해 열차를 배차하고 있어 특정 노선에 집중배차할 수 없다”고 해명했다.
다만 “새마을호 열차가 노선별로 차이가 나는 것은 차량 형식별로 사용연한이 다르기 때문”이라며 “사용연한 종료 여부와 관계없이 단순히 차령만 비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코레일 한 관계자는 “KTX의 경우 호남선에 운영하는 차량이 경부선에서 운영하는 차량보다 신차”라며 “호남·전라선에서 운영 중인 일반열차는 2014년부터 차례대로 ITX-새마을호(EMU-150급) 신규 열차로 교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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