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돈, 상납, 돈세탁… 홈쇼핑 납품 비리

뒷돈, 상납, 돈세탁… 홈쇼핑 납품 비리

입력 2012-12-18 00:00
수정 2012-12-18 0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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檢, 전직 MD 등 24명 기소

국내 TV홈쇼핑 업계의 고질적인 납품 비리가 검찰 수사 결과 드러났다. 6개 업체 중 4곳에서 납품 비리가 적발될 정도로 비리가 업계 전반에 만연해 있고 수법도 더욱 교묘해졌다. TV홈쇼핑 납품 비리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 박근범)는 황금시간대 배정 등의 청탁을 들어주는 대가로 납품 업체들로부터 뒷돈을 받은 홈쇼핑 업체 관계자 7명을 적발해 N홈쇼핑 전직 상품기획자(MD) 전모(33)씨 등 2명을 구속 기소하고 5명을 불구속 기소했다고 17일 밝혔다. 기소된 사람들 중에는 업계 1위인 G홈쇼핑과 3위인 H홈쇼핑, 또 다른 H홈쇼핑의 전직 MD도 포함돼 있다. 검찰은 이들에게 뒷돈을 준 납품업체 등의 관계자 10명도 함께 불구속 기소했다.

●MD들 매출액 1~4% 리베이트로 챙겨

TV홈쇼핑 납품 비리와 관련해 역대 가장 컸던 이번 수사에서 제품 방송 허가, 수수료 지급 등 모든 단계에 걸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했던 상품 기획자들의 백화점식 비리가 상세히 드러났다.

TV홈쇼핑 MD들은 통상 납품업체 매출액의 1~4%를 리베이트로 챙기고 이 중 일부를 편성팀장 등 윗선에 상납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은 뒷돈 거래를 들키지 않기 위해 친인척 명의도 아닌 동생 친구나 장인 회사 직원 등의 계좌를 이용했다. 매월 200만~600만원을 월급처럼 받기도 하고 지인이 납품업체에 컨설팅해 주는 것처럼 꾸며 매출액의 1%가량을 컨설팅비 명목으로 챙기기도 했다. 납품 업체로부터 벤츠나 BMW 등 고급 외제 리스차량을 공짜로 빌려 타거나 납품업체 임원으로부터 내부 정보를 받아 주식 거래에 이용한 사람도 있었다.

●제품 가격에 전가… 소비자만 ‘봉’

검찰 관계자는 “이들의 뒷돈 거래로 인한 추가 비용은 제품 판매가격 상승으로 이어졌고 그 부담은 소비자에게 그대로 전가됐다.”면서 “TV홈쇼핑 업계의 납품 비리를 계속 수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홍인기기자 ikik@seoul.co.kr

2012-12-18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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