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오전 8시쯤 지하철 5호선 왕십리역에서 지하철 기관사 이모(43)씨가 열차에 뛰어들어 사망했다.
이씨는 기관사 제복을 입은 상태로 승강장 끝에 있는 직원용 스크린도어 출입문을 통해 선로로 투신했다.
도시철도공사에 따르면 이씨는 이날 오전 6시 48분부터 7시 55분까지 1시간가량 오전 운행을 마치고 5호선 답십리역에서 다음 근무자와 교대한 뒤 일을 저질렀다. 경찰은 이씨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보고 자세한 사망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이씨는 공황장애를 앓아 지난해 6월 열흘간 휴가를 내고 병원 치료를 받았으며 내근직인 역무로 전직 신청을 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아 심적 괴로움을 호소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도시철도노동조합 관계자는 “올해 초 95명의 기관사가 업무강도와 건강 문제 등으로 역무 등으로 업무 전직 신청을 했으나 23명만 전환됐으며 이씨는 여기 포함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운행이 힘든 상황의 기관사를 무리하게 열차에 태워 이같은 사고가 난 것”이라고 주장하며 “정신적 문제로 스스로 목숨을 끊은 기관사가 2004년부터 지금까지 3명에 이른다.”고 말했다.
도시철도노조는 내일 오전 이씨의 죽음과 관련해 도시철도공사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이에 대해 도시철도공사는 “이씨의 사망 경위가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은 상황에서 무조건 전직 문제로 연결짓는 것이 조심스럽다.”고 말했다.
인터넷서울신문 event@seoul.co.kr
이씨는 기관사 제복을 입은 상태로 승강장 끝에 있는 직원용 스크린도어 출입문을 통해 선로로 투신했다.
도시철도공사에 따르면 이씨는 이날 오전 6시 48분부터 7시 55분까지 1시간가량 오전 운행을 마치고 5호선 답십리역에서 다음 근무자와 교대한 뒤 일을 저질렀다. 경찰은 이씨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보고 자세한 사망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이씨는 공황장애를 앓아 지난해 6월 열흘간 휴가를 내고 병원 치료를 받았으며 내근직인 역무로 전직 신청을 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아 심적 괴로움을 호소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도시철도노동조합 관계자는 “올해 초 95명의 기관사가 업무강도와 건강 문제 등으로 역무 등으로 업무 전직 신청을 했으나 23명만 전환됐으며 이씨는 여기 포함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운행이 힘든 상황의 기관사를 무리하게 열차에 태워 이같은 사고가 난 것”이라고 주장하며 “정신적 문제로 스스로 목숨을 끊은 기관사가 2004년부터 지금까지 3명에 이른다.”고 말했다.
도시철도노조는 내일 오전 이씨의 죽음과 관련해 도시철도공사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이에 대해 도시철도공사는 “이씨의 사망 경위가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은 상황에서 무조건 전직 문제로 연결짓는 것이 조심스럽다.”고 말했다.
인터넷서울신문 event@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