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침몰 이후] 귀환하다 캄보디아 화물선과 충돌한 듯

[천안함 침몰 이후] 귀환하다 캄보디아 화물선과 충돌한 듯

입력 2010-04-03 00:00
수정 2010-04-03 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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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인망어선 실종 안팎

‘천안함’ 실종자 수색에 나섰던 저인망 쌍끌이 어선 ‘98금양호’가 수색작업에 투입된 것은 2일 오전 11시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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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종된 쌍끌이 저인망어선 98 금양호로 추정되는 배. 2일 오전 천안함 침몰 현장 수색 작업에 앞서 인천 대청도 앞바다에서 대기하고 있을 때의 모습이다. 작은 사진에 ‘98’이라는 숫자가 희미하게 보인다.  안주영기자 jya@seoul.co.kr
실종된 쌍끌이 저인망어선 98 금양호로 추정되는 배. 2일 오전 천안함 침몰 현장 수색 작업에 앞서 인천 대청도 앞바다에서 대기하고 있을 때의 모습이다. 작은 사진에 ‘98’이라는 숫자가 희미하게 보인다.
안주영기자 jya@seoul.co.kr


실종자 수색이 난관을 겪고 있던 해군 측이 관계당국을 통해 수색작업에 참여해 달라고 요청받고 다른 저인망 어선 9척과 함께 수색에 나선 것.

금양호는 오후 2시20분부터 백령도 사고 해역에서 수색작업을 벌였지만 그물이 파손되는 등 문제가 발생해 작업을 중단한 뒤 철수했다가 오후 8시 30분쯤 옹진군 대청도 남서방 30마일 해상에서 사고를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정확한 사고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고 있다.

쌍끌이 어선은 2척의 배가 한틀의 대형 그물로 바다 저층을 끌어서 조업하는 어선으로, 해저 100m 이상의 바닥까지 수색이 가능하다는 판단 아래 사고현장에 투입됐다. 바다 밑에 가라앉아 있을 수도 있는 이번 사건 희생자나 유류품을 찾기 위해서다.

실종 선박이 날씨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조작업에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기 위해 나섰던 배라는 점에서 더욱 안타까움을 자아낸다.

금양호와 함께 사고현장에 투입된 ‘동양호’ 박현중(53) 선장은 “쌍끌이 어선은 저인망으로 훑기에 실종자를 찾는데 유리하다.”면서 “행정안전부를 통해 관련기관에서 협조 요청이 와 2일 사고현장에 긴급 투입됐다.”고 말했다.

해경 측은 사고현장에 투입된 쌍끌이 어선들이 사고해역 5㎞를 중심으로 수색작업을 벌였으나 그물이 끊어지는 등 성과가 없자 일단 철수해 돌아갔다고 밝혔다. 이날 작업에 나선 쌍끌이 어선 다섯틀 열 척 가운데, 세 틀 여섯 척의 그물이 찢어지는 등 피해를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학준기자 kimhj@seoul.co.kr

☞[사진]침몰 천안함… ‘무심한 하늘’
2010-04-03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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