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무인항공기 RQ-101(송골매). 방위사업청 제공
방위사업청은 군이 운용 중인 무기들의 성능 개량 사업을 마쳤다고 7일 밝혔다.
방사청은 이날 국산 무인항공기 RQ-101(이하 송골매)에 최신 부품을 도입한 일부 성능개량 사업을 완료해 전력화했고 일부 K계열 장갑차의 성능개선을 위한 현존전력 성능 극대화 사업을 완료했다고 전했다.
송골매는 2000년대 초중반 국내 기술로 개발해 전력화된 무인항공기로 전선지역 및 접적해역에서 적 활동을 감시하는 군의 핵심 감시자산이다. 군은 2022년 12월 북한 무인기의 우리 영공 침범에 대응해 군사분계선(MDL) 이북으로 송골매를 날려 보내 군사주요시설 등을 촬영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골매는 2010년대 중반 성능개량을 했지만 최근 들어 일부 부품의 노후화 및 부품 단종으로 운용상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방사청은 이번 성능개량 사업을 통해 최신 기술이 적용된 항공기 부품을 개발해 시험평가를 거쳐 개발 부품을 장착한 무인항공기의 성능 검증을 완료했다. 또한 프로펠러 등 비행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부품에 대해 감항인증을 받음으로써 비행 안전성을 확인했다.
김태곤 방사청 첨단전력사업단장은 “이번 국산 무인항공기 송골매의 경미한 성능개량 사업을 통해 운용성이 향상돼 군의 전방 감시정찰 능력 발전에 기여할 수 있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무인항공기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해 군의 어려움을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성능 개량을 마친 K200A1. 방위사업청 제공
방사청은 또한 K200A1(보병 탑승), K242A1(4.2인치 박격포 탑재), K281A1(81밀리 박격포 탑재), K277A1(지휘소용), K288A1(구난장갑차)의 성능개선을 위한 현존전력 성능 극대화 사업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육군과 해병대에서 운영 중인 K계열 장갑차는 조종석의 각종 계기와 스위치가 분산 배치돼 조종수의 운용 피로도가 높고 조종수와 선탑자의 감시 취약지역 발생 우려가 있었다. 또한 기계식 계기판 수치를 나타내는 눈금바늘의 떨림 현상이 지속돼 정확한 계측이 어려운 문제가 있었다.
방사청은 성능 극대화 사업을 통해 조종석 내부의 분산된 계기장치와 전원분배 기능을 통합한 계기판과 배전함을 설치하여 조종수의 전투 효율성과 편의성을 향상했다. 또한 기존 기계식 속도계와 회전계를 전자식으로 교체해 각종 운용 데이터의 정확한 계측이 가능해졌으며 전후방 카메라와 화면전시기를 설치해 감시취약 지역 발생을 예방하고 신속한 기동 능력 발휘가 가능해지도록 했다.
방사청은 이번 사업을 바탕으로 향후 무기체계 성능개량 사업과 육군의 창정비 사업을 통해 야전에서 운용 중인 K계열 장갑차의 성능개선을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박정은 방사청 기반전력사업지원부장은 “앞으로도 현존전력 성능 극대화 사업을 통해 무기체계 운용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을 적극 해결하고 무기체계 성능과 안전성을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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