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복귀 때 반짝 인기 뒤 ‘잠잠’
국민의당 창당 등 큰 주목받지 못해‘안철수’라는 브랜드 파워는 남아 있어
안철수 전 의원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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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일 구글 트렌드를 통해 최근 3개월간 ‘안철수’에 대한 관심도를 분석한 결과 최근 안 전 의원에 대한 관심도는 정계 복귀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 전 의원이 최근 3개월 사이 인터넷상에서 가장 많이 회자된 때는 지난달 2일이었다. 페이스북을 통해 정계 복귀를 선언한 날이다.
이후 귀국, 현충원 참배 등 공식일정을 소화하며 주목을 받았지만 복귀를 선언한 날을 넘어서지는 못했다. 지난달 2일의 트렌드 지수를 100으로 놓고 봤을 때 귀국일인 지난달 19일은 66, 공식일정 첫날인 지난달 20일은 85를 기록했다. 지난 15일에는 20까지 낮아졌다. 가장 많이 회자됐던 지난달 2일과 비교할 때 관심도가 20% 수준으로 떨어졌다는 의미다. 이는 귀국 전 ‘고점’이었던 지난해 12월 18일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안 전 의원이 돌아오면 전권을 주고 물러나겠다”고 발언한 때와 비슷한 수준이다.
다만 ‘안철수’라는 개인 브랜드 파워는 남아 있다. 차기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이낙연 전 국무총리,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와 안 전 의원의 검색어를 같은 기간 구글 트렌드로 분석한 결과 황 대표가 단식 중 쓰러진 지난해 11월 27일의 ‘황교안’ 관심도를 100으로 놨을 때 안 전 의원의 관심도 평균값은 19로 나타났다. 황 대표의 24보다는 낮지만 이 전 총리의 16보다는 높은 수치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2020-02-19 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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