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1人 2技’형 박도은양의 하루 (하나고 2학년)

[커버스토리] ‘1人 2技’형 박도은양의 하루 (하나고 2학년)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5-03-28 00:30
수정 2015-03-28 04:0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전원 기숙사 생활로 다함께 아침 점호… 정규수업 후엔 매주 이틀씩 예술·체육활동 의무화… 수시 합격 ‘일등공신’

“제가 아침에 친구들을 다 깨우죠. 왜냐하면 제가 가장 일찍 자니까요.”

이미지 확대
박도은양
박도은양
전국형 자율형사립고인 하나고 2학년생 박도은(17)양은 27일 아침에도 기숙사 룸메이트들을 깨우는 ‘알람’ 역할을 했다. 학생들의 하루는 군대처럼 아침 점호에서 시작된다. 2009년 개교한 이 학교의 가장 특징적인 프로그램으로는 ‘1인 2기’를 들 수 있다. 학생들의 예체능 능력을 키워 주자는 것이지만 학교생활기록부의 기록을 위한 비교과 활동의 연장이기도 하다. 일석이조의 효과를 노린 전략이다.

이미지 확대
전교생은 정규 수업이 끝나는 오후 4시부터 두 시간 동안 예술이나 체육 활동 한 가지를 매주 이틀씩 무조건 해야 한다. 수능 때문에 바쁜 3학년도 예외가 없다. 박양은 월·금요일에는 필라테스, 화·목요일은 밴드부에서 보컬로 활동하고 있다. 1인 2기는 학교에서 일정 시간을 이수하면 자격증 형태로 부여되고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다. 학교생활을 건강하게 했다는 일종의 증표인 셈이다.

1인 2기를 마치면 학생들은 오후 7시부터 11시 30분까지 자습 시간을 갖는다. 학과 공부의 연장선이지만 학생들이 다른 활동을 해도 된다. 1인 2기가 없는 수요일은 동아리 활동을 한다. 역시 생활기록부에 기록이 되며 박양은 인체생태학연구 동아리에서 활동한다. 박양이 출전을 준비하는 교내 대회는 한 해 20여개다. 학교에서는 수준 높은 연구 성과물이 나올 수 있도록 권장한다.

“이런 성과들이 생활기록부에 꼼꼼히 기재되고 수시모집에서 큰 파괴력을 지닌다”는 게 학교 측의 설명이다. 신생인 이 학교가 입시 돌풍을 일으킨 비결은 비교과 활동이 다른 고교에 비해 특화됐기 때문이다. 1년에 1200만원이 들어 귀족 학교라는 비판이 나오는 데 대해 학교 측은 “학생들이 학원에 가지 않기 때문에 크게 비싼 편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박양은 처음엔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했다. “기숙사 생활이 처음이고 비교과를 강조하는 학풍 때문에 학교에 적응하는 것이 꽤 어려웠다”고 말했다. “주말에는 무엇을 해야 할지 갈피를 못 잡았지만 지금은 비교과 활동으로 뭘 할지 등을 고민하고 즐긴다”고 덧붙였다. 환경정책에 관심이 많은 박양은 학교 친구 4명과 함께 올해 4월 서울에서 열리는 이클레이 세계도시 기후환경총회를 앞두고 열리는 모의세계총회에 발표할 작품을 만들고 있다. 이런 비교과 활동이 박양을 원하는 대학으로 이끌어 줄 수 있을까. 밤 11시 30분까지 자습을 하고 기숙사에서 새벽까지 자습을 더 하는 룸메이트들을 볼 때 불안한 것도 사실이다.

박양은 “수능에 대한 부담이 크지만 확실한 방향을 잡지 않으면 이것도 저것도 제대로 할 수 없는 게 지금의 대입 시스템”이라고 말했다. 그는 “하고 싶은 게 많은데 시간은 한정돼 있다. 시간을 분배해 최적의 성과를 내는 방법을 지난 1년간 배운 것 같다”며 “다른 학교에서는 이런 것들을 배우기가 쉽지 않았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5-03-28 1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설명절 임시공휴일 27일 or 31일
정부와 국민의힘은 설 연휴 전날인 2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기로 결정했다. “내수 경기 진작과 관광 활성화 등 긍정적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한다”며 결정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나 이 같은 결정에 일부 반발이 제기됐다. 27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될 경우 많은 기혼 여성들의 명절 가사 노동 부담이 늘어날 수 있다는 의견과 함께 내수진작을 위한 임시공휴일은 27일보타 31일이 더 효과적이라는 의견이 있다. 설명절 임시공휴일 27일과 31일 여러분의…
27일이 임시공휴일로 적합하다.
31일이 임시공휴일로 적합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