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우’ 이웅진 대표가 말하는 업계의 문제·개선책
“고객 한 명 유치하면 1년에 200만원을 선지급으로 받죠. 문제는 그게 다 빚이라는 거예요. 인건비와 광고비 등 고정비는 꾸준히 나가겠죠. 망하지 않으려면 고객 확장에 몰두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다 보면 서비스의 질도 떨어져요. 소개 횟수만 채우면 되는데 커플매니저들이 온 힘을 다하겠어요? 선지급제 모델의 결말은 대표의 야반도주입니다.”‘선우’ 이웅진 대표
“회비 결제 방식을 후지급제로 전환하면서 매출이 줄어 법정관리에 들어가게 됐습니다. 서비스 업체에 법정관리는 치명적이잖아요. 그러나 놀랍게도 회원 수는 증가했습니다. 고객의 부담은 줄어든 반면 서비스의 질은 높아졌기 때문이지요.”
그는 2006년부터 후지급제로 서비스 방식을 바꿨다. 선지급제(통상 연 7회 주선에 200만원)를 포기하고 연간 10만~20만원의 등록비만 받고 만남이 성사될 때마다 5만원을 받는 방식으로 전환했다. 이 대표 스스로 업계에 확산시켰던 선지급제의 폐해가 너무나도 크다는 판단에서였다.
이 대표는 현재 보편화된 선지급제의 또 다른 폐해로 고객들의 ‘본전 생각’을 꼽는다. 1년에 7회 소개를 받을 수 있다 보니 적당히 성에 차는 상대가 나타나도 거기에 만족을 못한다는 것이다.
“성혼이 되지 않는 책임의 70%가 커플매니저에게 있다면 30%는 고객의 책임입니다. 소개 횟수가 정해져 있다 보니 남은 기회만큼 고객은 더 높은 요구를 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커플매니저와 자주 충돌하게 되지요.”
그는 원시적인 수작업의 비능률성도 현재 결혼정보업의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회원 수가 수만명인데 커플매니저 수백명이 회원들의 특성을 일일이 기억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커플매니저의 이직률이 높은 것도 전문성을 키우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다. 이 대표는 “고객 특성을 분석하고 최적의 짝을 선별해 줄 수 있는 ‘로직화’된 시스템이 필요하다”면서 “농사 100평을 짓다 1만평으로 늘렸으면 농기구도 낫에서 트랙터로 바꿔야 하는데 업계 전반에서 그게 안 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결혼정보업체들이 스스로 내부 개혁을 하지 않으면 공멸의 길을 걷게 될지도 모릅니다. 대다수 업체들이 커플매니저의 전문성을 키우기보다는 광고에 의존해 고객 끌어모을 생각만 하고 있지요. 이런 구태를 고집하면 머잖아 산업 자체가 한계 상황을 맞게 될 것입니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13-10-26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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