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희진·이근아 기자의 아무 이슈] 빈곤가정 아동 ‘교육 소외’ 심각
코로나로 온라인 수업 장기화 되면서장비 없는 아이들의 학습 ‘방치’ 우려
2.5단계 조치로 빌려온 노트북도 반납
“아동 직접 지원·양육자 관리 서둘러야”
온라인 등교가 장기화하면서 빈곤가정 아동의 교육 소외가 심각해지고 있다. 온라인 학습의 기본 도구인 컴퓨터가 아예 없는 가정의 아이들은 교육 소외를 넘어 ‘방치’된다는 표현이 더 적합한 현실이다.
코로나19 여파로 가정환경에 따라 학습격차가 가속화하고 있다는 교육현장의 우려가 이어진다.
초등학교 2학년 서진이는 새벽 3시쯤 잠자리에 들었다가 오후 1시에 일어난다. 온라인 수업은 다시보기로 틀어 놓기만 할 뿐 숙제는 이모(32·지적장애)가 대신해 준다. 서진이가 하는 일은 종일 휴대전화 게임을 하거나 유튜브를 보는 것뿐. 공부는 일주일에 한 번 수학과 국어 방문 학습지 10분 수업이 전부다.
서진이만 빼고 온 가족은 지적 장애를 갖고 있다. 지병으로 고생하던 외할아버지는 병원비를 감당하지 못해 비관하다 1년 전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돈이 없어 미안하다”는 한마디 유서만 남기고 외할아버지가 떠난 뒤 외할머니와 이모는 우울증 진단을 받고 약에 의존하고 있다. 이들은 인터뷰 중에도 “왜 이런 일이 우리한테만 일어났는지 죽고만 싶다”는 말을 반복했다.
9살 서진이는 “저까지 울면 엄마(외할머니)가 더 슬퍼할 것 같아서 저는 울고 싶어도 안 울어요”라며 애써 웃는다. 지체 장애가 있던 서진이 친모는 서진이를 낳고 집을 나갔다. 서진이는 이모를 언니로, 외할머니를 엄마로 알고 그렇게 부른다. 학습을 돌봐 줄 가족이 아무도 없는 서진이는 2학년이 끝나 가는데도 2학년 교과서들을 제대로 들춰 본 적도 한 번 없다.
고등학교 2학년인 민수는 휴대전화로 수업을 듣는다. 화면이 작아서 칠판 글씨가 안 보일 때도 많다. 집에 인쇄기가 없어 과제는 연습장에 답만 써서 인증샷을 올린다.
휴대전화가 없는 고1, 중1년생인 동생들은 엄마의 휴대전화로 수업을 듣거나 온라인 수업 기간 중에도 어쩔 수 없이 학교 컴퓨터실을 찾아가야 한다. 집에 컴퓨터가 한 대도 없어서다. 온라인 수업 초기에 지역 복지재단에서 어렵게 빌린 노트북 한 대를 재등교하면서 반납한 뒤 2.5단계 조치로 갑자기 온라인 수업에 들어가자 속수무책이 돼 버렸다.
가난한 가정환경 탓에 초등학교조차 제대로 다니지 못한 엄마 민영(50)씨는 요즘 하루하루가 고통스럽다.
“애들한테만큼은 이런 가난과 무지를 물려주고 싶지 않았는데, 학교에 아이들 기본 교육마저 맡길 수가 없는 상황이 계속되니 앞이 캄캄하다”고 했다.
정효진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경기북부지역본부 과장은 “빈곤가정은 코로나19와 같은 예측할 수 없는 재난에 대처하는 능력이 절대적으로 떨어진다”면서 “컴퓨터 보급이나 대여 사업을 확대하려고 애써 보지만, 정작 컴퓨터 기기를 대여해 준다 해도 조작법을 모르는 가정도 많다”고 말했다.
실제 빈곤가정의 보호 양육자는 개인적 삶 자체를 감당하기 버거운 경우가 대부분이다. 아이 교육에 개입하거나 관심을 쏟을 여력이 없는 데다 설령 의지가 있다 해도 정보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신근아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사들이 최선을 다해도 이들 가정의 방문 횟수는 많아야 월 1~2회”라면서 “보호 양육자의 정서와 생활방식, 사고가 대를 이어 학습되는 측면이 크기 때문에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는 현실이라면 소외 아동에 대한 직접 지원과 양육자에 대한 관리 등 간접 지원을 서둘러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2020-09-15 1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