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뱃살 빼는 국자’ 학생발명품 대통령상 수상

‘아빠 뱃살 빼는 국자’ 학생발명품 대통령상 수상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4-09-04 00:12
수정 2024-09-04 00:1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김태형 “국물 기름 제거에 효율적”

‘교통카드의 중복 인식·복제 방지’
김예원 학생은 국무총리상 받아

이미지 확대
제45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에서 대통령상을 받은 경북 신광중 3학년 김태형 학생이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수상작인 ‘뱃살 잡아 백살까지! 기름 잡는 국자’를 시연하고 있다.  세종 연합뉴스
제45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에서 대통령상을 받은 경북 신광중 3학년 김태형 학생이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수상작인 ‘뱃살 잡아 백살까지! 기름 잡는 국자’를 시연하고 있다.
세종 연합뉴스


“평소 기름이 많은 삼계탕이나 사골국을 좋아하는 아빠의 건강 때문에 발명했어요. 기름진 음식을 좋아해서 뱃살에 고지혈증까지 있는 아빠를 위해 기름 없이 맑은 국물만 먹을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했지요. 아빠, 이제 기름 잡아 뱃살 빼고 백살까지 건강하세요.”

올해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대통령상 수상자로 선정된 경북 신광중 3학년 김태형 학생의 수상 소감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립중앙과학관은 제45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대통령상이 ‘뱃살 잡아 백살까지! 기름 잡는 국자’를 출품한 김태형 학생에게 돌아갔다고 3일 밝혔다. 국무총리상 수상자로는 ‘패러데이&렌츠의 법칙을 활용한 접이식 온오프 카드’를 발명한 세종시 한솔고 2학년 김예원 학생이 선정됐다.

김태형 학생의 출품작은 기름기 많은 국물 음식에서 기름을 효과적으로 걷어 낼 수 있는 구조의 국자를 개발한 것이다. 우리나라 전통 술잔 중 잔을 가득 채우면 술잔이 비게 되는 사이펀 원리가 적용된 계영배의 원리와 구조를 응용했다. 국자와 깔때기를 결합하는 간단한 아이디어로 기름만 깔끔하게 제거할 수 있는 국자를 만들었다. 실제로 삼계탕 한 그릇에 들어 있는 기름 150㎖를 제거하는 데 숟가락은 21분 27초, 일반 국자는 11분 54초가 걸렸지만 국물이 많이 섞여 들었다. 그렇지만 김태형 학생의 발명품으로는 국물이 섞이지 않고 기름만 제거하는 데 2분 33초밖에 걸리지 않았다.

이미지 확대
제45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에서 국무총리상을 받은 세종시 한솔고 2학년 김예원 학생이 지갑 속 카드가 여러 장 있을 때 교통카드가 인식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든 ‘패러데이&렌츠의 법칙을 활용한 접이식 온오프 카드’의 작동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 세종 연합뉴스
제45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에서 국무총리상을 받은 세종시 한솔고 2학년 김예원 학생이 지갑 속 카드가 여러 장 있을 때 교통카드가 인식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든 ‘패러데이&렌츠의 법칙을 활용한 접이식 온오프 카드’의 작동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
세종 연합뉴스


김예원 학생의 발명품은 지갑 속 카드가 여러 장 있을 때 버스 승하차 시 교통카드를 인식하지 못해 따로 꺼내 찍어야 하는 불편함에서 착안했다. 패러데이의 전자기 유도 법칙과 렌츠의 법칙을 이용해 교통카드 기능의 온오프를 정할 수 있게 했다. 그는 “이번 발명품은 교통카드 중복 인식을 방지해 줄 뿐 아니라 전자 여권 복제를 비롯한 RFID 복제와 전자 소매치기 범죄를 차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대통령상과 국무총리상 수상자에게는 각각 상금 800만원, 400만원과 함께 해외 과학문화탐방 기회가 주어진다. 시상식은 다음달 8일 대전 국립중앙과학관 사이언스홀에서 열린다.
2024-09-04 2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설명절 임시공휴일 27일 or 31일
정부와 국민의힘은 설 연휴 전날인 2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기로 결정했다. “내수 경기 진작과 관광 활성화 등 긍정적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한다”며 결정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나 이 같은 결정에 일부 반발이 제기됐다. 27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될 경우 많은 기혼 여성들의 명절 가사 노동 부담이 늘어날 수 있다는 의견과 함께 내수진작을 위한 임시공휴일은 27일보타 31일이 더 효과적이라는 의견이 있다. 설명절 임시공휴일 27일과 31일 여러분의…
27일이 임시공휴일로 적합하다.
31일이 임시공휴일로 적합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