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신한금융 올 200호점 목표
부모들, 이웃과 자녀 돌봄 품앗이
이용자 작년 262만명으로 급증세
지난 2월 전북 군산에 있는 신한 꿈도담터 114호점에서 초등학생들이 직업체험교육 교재 등을 든 채 환하게 웃고 있다.
여성가족부 제공
여성가족부 제공
공동육아나눔터는 부모의 양육 부담을 줄이고 지역 공동체 중심의 돌봄 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웃과 육아 경험을 공유하고 부모들이 직접 육아 프로그램을 맡는 이른바 ‘자녀 돌봄 품앗이’가 핵심이다. 2010년 시작돼 지난해 말 기준 전국 395개곳에서 운영되고 있다. 이 중 175곳이 여가부와 신한금융그룹의 업무협약을 통해 운영되는 꿈도담터다.
지방자치단체가 주민센터나 사용하지 않는 아파트 등 유휴 공간을 확보하면 정부가 사업비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전체 공동육아나눔터 중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꿈도담터는 신한금융그룹이 인테리어와 장난감, 동화책 등 학습에 필요한 기자재 비용을 추가 지원한다. 이용자 발걸음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2021년 146만 3000명에서 2022년 212만 4000명, 지난해 262만명으로 늘었다. 여가부도 이에 발맞춰 공동육아나눔터 예산을 지난해 104억원에서 올해 118억원으로 증액했다. 올 하반기까지 공동육아나눔터를 435곳으로 늘리는 등 매년 확대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인천에 있는 꿈도담터 3호점을 이용하는 정지은(38)씨는 “맞벌이 부부라서 자녀 3명을 어떻게 육아해야 할지 걱정이 많았는데 덕분에 한시름 놓았다”면서 “자녀들이 학교 끝나고 저녁 6시까지 꿈도담터에서 각종 프로그램에 참여하다 보니 부족한 학습량도 채울 수 있었다”고 말했다.
2024-06-05 2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