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싫다”며 별점 테러한 손님
“‘오테모토’는 일본어다, 황당”
젓가락이 마음에 안 든다는 이유로 별점 1점을 남긴 손님이 논란이다(위 기사와 관련 없음). 이미지투데이
18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일회용 젓가락 포장지에 적힌 중국어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이유로 별점 1점을 남긴 손님 때문에 황당하다는 자영업자의 사연이 공개됐다.
자영업자 A씨는 사연을 전하며 젓가락 포장지에는 ‘오테모토’(おてもと)라는 일본어가 적혀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용어는 손님이 사용하는 젓가락을 높여 부르는 말이라며 억울하다고 토로했다.
A씨는 손님이 남긴 리뷰 캡처 화면도 함께 첨부했다. 사진을 보면 손님은 지난 14일 별점 1점을 남기면서 “중국어 젓가락 때문에 기분이 나쁘다”라고 적었다.
이에 A씨는 “죄송하지만 일본어다. 뜻은 손님의 젓가락에 대한 공손한 말이며 업소용 젓가락 중 비싼 젓가락”이라고 답글을 달았다.
또 A씨는 “이 젓가락은 한국에서 제조되고 있으며 비용을 떠나 최고의 서비스로 대접해 드리고자 했지만, 이런 리뷰는 처음 받아봐서 상당히 당황스럽다”고 덧붙였다.
A씨는 손님의 리뷰와 본인의 답글을 공유하며 “그동안 여러 리뷰를 받아봤지만 이런 어처구니없는 리뷰는 정말 처음”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실수한 것도 아니고 대처할 수 있다면 대처를 할 텐데 그것도 아니고 무턱대고 저런 식이니 정말 당황스럽다”고 털어놨다.
젓가락이 마음에 안 든다는 이유로 별점 1점을 남긴 손님이 논란이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음식점 특성상 낮은 별점을 받을 경우 평균 별점이 깎일 수 있는데, 소비자들은 전체 별점 평균만 보고 주문을 결정하는 경우도 있어 매출에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한편 최근 지속적으로 악의적인 악성 리뷰 문제가 불거지면서 배달앱 플랫폼 업계는 ‘클린 리뷰 시스템’과 ‘블라인드 제도’ 등을 도입하며 제도 개선에 나서고 있다.
‘배달의민족’은 악성 후기 신고가 들어오면 30일간 해당 후기를 노출하지 않는 ‘30일 블라인드’ 제도를 시행 중이다.
업주가 게시글 중단을 요청한 이후 작성자가 동의하면 삭제되고, 동의하지 않으면 30일 후에 다시 노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