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 오페라 극장’ 네티즌 사이에서 갑론을박
작품 기획자 “어떤 규칙도 어기지 않아”박람회 감독 측 “어떤 예술행위도 허용”
AI가 제작한 ‘스페이스 오페라 극장’ 우승 사진. 제이슨 엘런 디스코드 캡처
보도에 따르면 지난달 ‘콜로라도 주립 박람회 미술대회’의 디지털아트 부문에서 게임 기획자인 제이슨 M. 앨런(39)이 AI로 제작한 작품 ‘스페이스 오페라 극장’이 1위에 올랐다.
이 작품은 특수한 AI 기술을 통해 탄생했다. 텍스트로 된 설명문을 입력하면 몇 초 만에 이미지로 변환시켜주는 ’미드저니‘라는 AI 프로그램으로 생성했다. 앨런은 이런 방식으로 생성한 3개의 작품을 골라 대회에 제출했고 1개가 1위에 당선됐다.
미술전 디지털아트 부문 규정을 보면 창작과정에 일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이미지를 편집하는 행위는 인정된다. 그러나 네티즌 사이에서는 창작자가 단 한 번도 붓질을 하지 않은 작품에 1위를 주는 것이 타당한 지 논란이 일었다.
논란과 관련해 앨런은 뉴욕타임스에 애초에 자신은 대회에 작품을 제출할 때 ’미드저니를 거친 제이슨 M. 앨런‘이라고 명시해 AI 기술 활용 사실을 공개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내가 이겼고, 난 그 어떤 규칙도 어기지 않았다”고 말했다.
대회 출전 이유에 대해서는 미드저니를 시험해보다가 AI가 생성한 사실적인 이미지에 매료됐고, 사람들에게 이런 예술이 얼마나 대단한지 보여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우승작을 만들기 위해 입력한 ‘설명문’은 구체적으로 밝히길 거절했다고 뉴욕타임스는 전했다. 그는 그림의 제목, ’스페이스 오페라 극장‘에 단서가 있다고만 전했다. 이런 설명에도 네티즌들은 “AI가 실제로 창조했다고 할 수 있나”, “모조품으로 봐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을 하고 있다. 일부는 “AI의 창조력도 예술작품의 범주로 포함해야 한다”고 옹호한다.
박람회를 감독하는 콜로라도 농업부 측은 앨런이 작품을 제출할 때 AI 프로그램을 활용했다는 사실을 밝혔고, 해당 부문 규정도 창작 과정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그 어떤 예술 행위도 용인한다고 설명했다. 앨런은 CNN과 인터뷰에서 대회에 제출한 작품 3개를 얻기 위해 80시간이 넘게 걸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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