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전 이은해 기억한 신동엽 “안타깝다” 분노

20년 전 이은해 기억한 신동엽 “안타깝다” 분노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2-04-20 16:46
수정 2022-04-20 16:4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수영 못하는 남편 고의로 빠뜨려
사망 보험금 8억 위해 공모 의심

러브하우스 출연했던 이은해
러브하우스 출연했던 이은해
보험금 8억원을 타내려고 내연 관계인 공범과 남편을 살해한 이은해(31)는 20년 전 장애부모와 함께 ‘러브하우스’에 출연해 “나중에 크면 어려운 사람에게 베풀고 싶다”고 말했던 그 소녀였다.

20년 전 방송을 통해 이은해를 만났던 신동엽은 “몸이 불편한 부모를 잘 모시면서도 웃음을 잃지 않았던 소녀였다”라며 그의 모습을 또렷이 기억하고 있었다. 신동엽은 ‘러브하우스’의 사연자 중에서도 감동적이고 따뜻한 사연으로 손꼽을 정도로 이은해와 그 가족을 특별하게 기억하고 있다고 말했다.

당시 이은해는 “부모님의 휠체어를 보관하느라 내 방을 가질 수 없다. 부모님과 방을 같이 쓰는데 제 잠버릇이 심해서 죄송하다”라며 어린 나이에도 깊은 효심을 보여줬다.

이은해 아버지는 “국가보조금 45만원으로 한 달을 버틴다. 은해 미래를 생각하면 막막해 잠을 못 잔다”면서 눈시울을 붉혔다. 낡은 집이 보수를 마치고 깨끗하게 변하자 이은해씨는 “엄마 아빠가 오늘처럼 말을 많이 하고 우는 모습을 처음 봤다”라며 앞으로 베푸는 삶을 살고 싶다고 말했다.

그 소녀는 ‘계곡 살인사건’의 피의자가 돼 사건 발생 2년 10개월 만에 검찰에 구속됐다. 이은해는 내연남 조현수(30)와 함께 2019년 6월 30일 오후 8시 24분 경기 가평군 용소계곡에서 남편 A(사망 당시 39세)씨를 살해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이은해는 법률상 배우자인 A씨의 생명보험금 8억원을 수령할 목적으로 2019년 2월 강원 양양군 한 펜션에서 A씨에게 복어 정소와 피 등을 섞은 음식을 먹여 살해하려 했으나 치사량 미달로 미수에 그쳤고, 같은 해 5월 경기 용인의 한 낚시터에서 수영을 못하는 A씨를 물에 빠뜨려 살해하려 했고, 한 달 뒤인 6월 A씨의 구조 요청을 묵살해 숨지게 했다. 
이미지 확대
8억원의 보험금을 타 내기 위해 남편을 물에 빠뜨려 숨지게 하고, 검찰 수사망이 좁혀오자 달아난 이은해와 공범 조현수. 의정부지검 제공
8억원의 보험금을 타 내기 위해 남편을 물에 빠뜨려 숨지게 하고, 검찰 수사망이 좁혀오자 달아난 이은해와 공범 조현수. 의정부지검 제공
이미지 확대
‘계곡살인’ 피의자 이은해·조현수 구속심사
‘계곡살인’ 피의자 이은해·조현수 구속심사 ‘계곡살인’ 사건의 피의자 이은해(31·왼쪽)·조현수(30) 씨가 19일 오후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인천시 미추홀구 인천지방법원으로 들어서고 있다. 2022.4.19 연합뉴스
‘너는 벗어날 수 없어’ 문구도MBC ‘실화탐사대’에 따르면 고인이 생전 사용했던 휴대전화 속에는 남편 A씨와 아내 이은해의 통화 녹음이 고스란히 담겨 있었다.

극심한 생활고에도 모든 재산을 준 A씨가 밀린 월세를 냈다고 하자 이은해는 여행경비가 필요한데 왜 돈을 냈냐며 화를 냈다. 함께 찍은 사진 위에는 ‘너는 벗어날 수 없어 - 주연 윤OO(남편) / 각본 이은해’라는 문구가 적혀있었다.

전문가는 사회에서 고립된 남편과 그를 도구로 이용했던 이은해의 관계를 단적으로 드러내는 메시지라고 해석했다.

신동엽은 고인이 된 남편 A씨의 극심한 생활고, 아내에게 모든 재산을 갖다주면서도 함께 할 시간조차 갖지 못하는 이해할 수 없는 관계에 안타까워했다. 또한 남편을 끝내 죽음으로 몰아넣고서도 아무렇지 않게 여행을 즐기는 이은해의 모습에 분노했다.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전북특별자치도 2036년 하계올림픽 유치 가능할까?
전북도가 2036년 하계올림픽 유치 도전을 공식화했습니다. 전북도는 오래전부터 유치를 준비해 왔다며 자신감을 보였지만 지난해 ‘세계잼버리’ 부실운영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은 상황이라 유치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도 있습니다. 전북도의 올림픽 유치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가능하다
불가능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