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T블루 기사도 취소수수료 30% 받는다…‘상생안 한발짝’

카카오T블루 기사도 취소수수료 30% 받는다…‘상생안 한발짝’

나상현 기자
입력 2022-03-21 12:39
수정 2022-03-21 1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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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T 로고. 카카오모빌리티 제공.
카카오T 로고. 카카오모빌리티 제공.
카카오모빌리티가 카카오T블루 기사에게 취소수수료의 30%를 배분하는 개편안을 적용했다고 21일 밝혔다. 사업자 추가 수익모델인 ‘RSE’(차량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시스템도 시범 도입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해 12월 카카오T블루 가맹점협의회 상생간담회를 통해 카카오T블루 취소수수료 배분 정책 개편을 시행하기로 협의했다.

카카오T블루 차량이 배차된 지 1분이 지나고서 호출을 취소하면 취소수수료가 발생하는데, 현재까진 가맹사업본부와 가맹점사업자가 5:5로 나눠 가졌다. 그러나 개편안에 따르면 가맹사업본부 20%, 가맹 기사(크루) 30%, 가맹점사업자 50%로 세분화됐다. 가맹 기사에게 배분되는 30% 몫은 매월 합산을 통해 익월 15일에 카카오T 택시 기사앱 내 포인트로 자동 적립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빠른 시일 내에 실시간 적립 시스템으로 변경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나아가 카카오모빌리티는 승객들에게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테스트 중인 RSE 시스템을 가맹택시 수익화 모델로 운용하겠다는 계획이다. RSE는 뒷좌석에 탑승 시 조수석에 설치된 모니터를 통해 웹드라마, 애니메이션, 뉴스 등을 즐길 수 있는 시스템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올해 상반기 내 RSE 시스템을 카카오T블루 1만대에 확대 설치하고, 광고 콘텐츠를 적용하기 위해 심의·광고주 섭외 등 제반 사항을 마무리해 연내 가맹회원사와 광고 수익을 공유할 계획이다. 콘텐츠도 영화, 스포츠, 제품, 음식·레시피 리뷰 등으로 확대한다. 향후에는 목적지·이용자 관심지점(POI) 등 각 이용자에게 정교하게 타깃팅된 콘텐츠를 송출할 수 있도록 고도화할 방침이다.

카카오모빌리티 MaaS(통합이동서비스) 사업실 신동훈 상무는 “가맹택시 산업과의 상생 생태계 구축과 신뢰 향상을 위해 다양한 현안 중 빠르게 실행 가능한 사항들을 우선 적용하고 제반 사항 준비가 필요한 것들도 빠르게 실행해 나가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상생 협력을 위한 실행 가능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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