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마트 장발장 부자’ 언급…“시민들의 온정에 따뜻”

문 대통령, ‘마트 장발장 부자’ 언급…“시민들의 온정에 따뜻”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9-12-16 16:27
수정 2019-12-16 16:2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 보좌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2.16  도준석 기자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
보좌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2.16
도준석 기자pado@seoul.co.kr
수석보좌관회의 모두발언…“제도적 지원 살피길”

생활고를 못 견뎌 식료품을 훔치다 걸렸지만 딱한 사정에 선처를 받은 ‘장발장 부자(父子)’ 사건을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16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 모두발언에서 “장발장 부자의 이야기가 많은 국민에게 큰 감동을 줬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흔쾌히 용서해 준 마트 주인, 부자를 돌려보내기 전 국밥을 사주며 눈물을 흘린 경찰관, 이어진 시민들의 온정은 우리 사회가 희망이 있는 따뜻한 사회라는 것을 보여줬다”면서 “모두에 감사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와 지자체가 시민들의 온정에만 기대지 말고 복지 제도를 통해 제도적으로 (이들을) 도울 길이 있는지 적극적으로 살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인천 중부경찰서 영종지구대에 따르면 A(34)씨는 아들 B(12)군과 함께 지난 10일 인천시 중구의 한 마트를 찾아 아들의 가방에 우유와 사과 6개 등 식료품 1만원어치를 훔치다 마트 직원에 적발됐다.
‘마트 장발장 부자’에게 국밥을 사준 인천 중부경찰서 이재익 경위.  MBC 유튜브 채널
‘마트 장발장 부자’에게 국밥을 사준 인천 중부경찰서 이재익 경위.
MBC 유튜브 채널
마트 대표는 경찰에 신고했지만, A씨가 눈물을 흘리며 사정을 설명하며 잘못을 뉘우치자 처벌 의사를 철회했다.

택시기사였던 A씨는 당뇨와 갑상선 질환이 악화하면서 6개월 동안 일을 하지 못했다. 기초생활수급자로 선정됐지만 홀어머니와 둘째 아들(7) 등 네 식구가 생계를 이어가기 힘들 정도로 생활고에 시달렸다.

그는 온 가족이 굶주리자 범행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지병 때문에 몸을 벌벌 떨며 잘못을 빌었다고 경찰은 전했다.

마트에 출동했던 경찰관은 이들 부자를 인근 식당으로 데려가 국밥을 대접했다.
‘마트 장발장 부자’에게 20만원이 든 봉투를 건네고 홀연히 사라진 시민.  MBC 유튜브
‘마트 장발장 부자’에게 20만원이 든 봉투를 건네고 홀연히 사라진 시민.
MBC 유튜브
이들이 국밥을 먹고 있는 가운데 마트에서 이들의 사연을 들었던 한 시민이 20만원이 든 봉투를 놓고 홀연히 사라지기도 했다. 아버지가 아들을 시켜 곧바로 그 시민을 뒤쫓아 가 봉투를 돌려주려고 했지만, 이미 사라진 뒤였다.

경찰이 감사장을 전달하려고 이 시민을 수소문했지만 끝내 찾지 못했다.

마트에서 출동했던 경찰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요즘 세상에 밥 굶는 사람이 어디 있습니까”라며 눈물을 흘려 화제가 되기도 했다.

경찰은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아버지의 일자리를 알선하고 아들에게는 무료급식카드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왔다. 마트 주인도 이들 부자에게 쌀과 생필품을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설명절 임시공휴일 27일 or 31일
정부와 국민의힘은 설 연휴 전날인 2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기로 결정했다. “내수 경기 진작과 관광 활성화 등 긍정적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한다”며 결정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나 이 같은 결정에 일부 반발이 제기됐다. 27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될 경우 많은 기혼 여성들의 명절 가사 노동 부담이 늘어날 수 있다는 의견과 함께 내수진작을 위한 임시공휴일은 27일보타 31일이 더 효과적이라는 의견이 있다. 설명절 임시공휴일 27일과 31일 여러분의…
27일이 임시공휴일로 적합하다.
31일이 임시공휴일로 적합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