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 기반 파킨슨병 치료제 ‘헤파드X2’ 효과 입증

한의학 기반 파킨슨병 치료제 ‘헤파드X2’ 효과 입증

강경민 기자
입력 2015-09-07 11:21
수정 2015-09-07 11:2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영진한의원, 대전대학교 TBRC, 을지의대 공동연구팀 논문 발표

국내 연구팀이 한의학에 기반한 파킨슨병 치료제를 개발해 전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영진한의원 박병준 원장과 대전대학교 TBRC, 을지의과대학 공동연구팀은 한의학 고서에 나오는 처방과 한약재를 활용한 치료제 ‘헤파드X2’가 파킨슨병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헤파드X2는 박병준 원장이 특허출원(10-2014-0031937)하였으며 국제학술지 SCI(E) Molecular and Cellular Toxicology 에 게재됐다.

연구팀에 따르면 도파민 신경세포의 소실은 신경세포의 세포고사에 의하여 나타나며, 관련 신호전달과정에는 caspase-의존경로와 caspase-비의존경로가 있다. 헤파드X2는 파킨슨병의 주요원인으로 추측되는 염증반응, 미토콘드리아 기능사멸, 산화적 스트레스에 효과적으로 작용하여 뇌신경의 고사를 억제해 파킨슨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결과 헤파드 X2는 동물모델에서 신경세포의 세포고사에 대한 억제효과를 입증했다.

연구팀은 헤파드X2에 의한 파킨슨 질환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신경세포와 전 임상 질환동물모델을 이용했다. MPP+는 도파민수송체를 통하여 SH-SY5Y 신경세포 내로 들어간 후에 미토콘드리아를 자극시키고, 이 후에 caspase-의존경로인 caspase9을 활성화시킨다. 활성화된 caspase 9은 caspase 3를 활성화시켜서 세포고사를 유도한다. 또한 caspase-비의존경로 중 하나인 반응산소물질(reactive oxygen species; ROS)도 MPP+에 의하여 세포 내에서 증가되고, 반응산소물질의 증가는 세포고사를 일으킨다. 헤파드는 MPP+에 의한 caspase-의존경로와 caspase-비의존경로를 모두 억제하여 신경세포의 세포고사를 억제시킨다. 헤파드에 의한 치료효과는 6-OHDA를 이용한 파킨슨 질환 동물모델에서도 나타났다.

연구에 참여한 영진한의원 박병준 원장은 “이번 논문은 한의학적 치료에 대한 근거의학(EBM – Evidence based medicine) 마련에 기초적인 기반을 제공했다는 것과 향후 이러한 객관적인 결과를 바탕으로 임상에서 활용을 제고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결과로 여겨진다”며 “한방 처방이라는 점에서 앞으로도 이를 바탕으로 치료 기전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하여 유의적이고 다양한 결과가 도출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고 전했다. 이어 “한의학에서 고서에 나오는 처방과 한약재에 대한 효능을 평가한 국제논문은 많으나 실제적으로 임상에서 활용되는 처방에 대한 논문은 소수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공동연구팀의 관계자는 “파킨슨병은 대표적인 노인성 뇌질환으로, 환자 본인뿐만 아니라 보호자들도 경제적, 심리적 부담이 큰 질병”이라며 “헤파드X2가 파킨슨병 환자와 그 가족들에게 큰 희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박병준 원장은 2011년 파킨슨병 관련 5건의 특허청 특허 및 상표를 등록했으며 2014년에는 대한민국 미래창조 경영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또한 ‘MPTP 유발 파킨슨 동물 모델 헤파드의 치료고찰’, ‘특발성 파킨슨병 파킨슨 증후군 환자 7례의 치료 경과사례 고찰’ 등 파킨슨 관련 논문과 ‘파킨슨병의 한방치료’ 등의 저서를 출간하는 등 파킨슨병 치료와 치료제 개발 분야의 권위자로 알려져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금투세 유예 vs 폐지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1월 시행 예정인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 도입 여부 결정을 지도부에 위임해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금투세 폐지를 당론으로 정했고, 민주당 내부에서는 유예와 폐지에 대한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유예와 폐지, 두 가지 선택이 있다면 당신의 생각은?
유예해야 한다
폐지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