뒹굴뒹굴 총각이 꼰 새끼 서 발/오호선 지음 길벗어린이 펴냄
“간다령 간다령 새끼 들고 간다령.”‘뒹굴뒹굴 총각이 꼰 새끼 서 발’(길벗어린이 펴냄)은 하루 종일 하는 일이라곤 뒹굴뒹굴하는 것밖에 없는 옛 게으름뱅이 이야기다. 어머니가 “새끼라도 꼬아라” 했더니 사흘 낮과 밤 동안 고작 새끼 서 발을 꼬았다. 두 팔을 활짝 벌린 길이가 한 발이니, 서 발 갖고는 짚신 한 짝도 제대로 삼을 수 없다.
총각은 집에서 쫓겨났다. 길을 가던 총각은 동이 장수를 만난다. 짐을 묶는 새끼줄이 필요했던 동이 장수에게 새끼 서 발을 주고 동이 하나를 얻는다. 다시 길을 떠난 총각. 동이를 깨고 우는 아낙에게 자신의 동이를 주고 쌀 서 말과 맞바꾼다. 이렇게 쌀 서 말은 죽은 나귀로, 죽은 나귀는 다시 산 나귀로 바뀐다. 총각은 산 나귀와 죽은 색시, 죽은 색시와 산 색시를 다시 맞바꾼다. 마지막으로 욕심 많은 부자 영감과 색시를 놓고 한판 수수께끼 내기를 벌여 덤으로 소와 돈까지 얻었다. 집으로 돌아온 총각은 사흘 밤낮 동안 혼인 잔치를 벌인다. 먹고 마시고 노래하고 춤추며.
총각이 부자 영감에게 낸 수수께끼는 무엇일까. “사흘 낮 사흘 밤에 새끼 서 발, 새끼 서 발이 동이 하나, 동이 하나가 쌀 서 말, 쌀 서 말이 죽은 나귀, 죽은 나귀가 산 나귀, 산 나귀가 죽은 색시, 죽은 색시가 산 색시는 뭘까요?”
하나를 주고 하나를 받는 총각의 이야기는 한 번만 들어도 머릿속에 쏙 새겨지도록 멋진 짜임을 갖고 있다. 일정한 형식을 갖고 이야기를 풀어 가는 ‘형식담’이다. 전래동화인 ‘꼬부랑 할머니’나 ‘팥죽 할머니와 호랑이’ ‘커다란 순무’ 이야기를 떠올리게 한다.
오호선 작가는 “‘좁쌀 한 알로 장가든 총각’이 이 이야기와 아주 흡사한 구조를 지녔다”면서 “그림 형제가 모은 옛날 이야기 가운데 ‘운 좋은 한스’도 비슷한 맥락”이라고 설명했다. 작가는 이야기를 쓰면서 구전 설화인 ‘이상한 수수께끼’ ‘새끼 다섯 발이 처녀 되다’ 등을 참고했다. “간다령 간다령”이란 조어는 경기 용인에 사는 어느 할머니가 들려준 만담에서 빌려 왔다.
작가는 “손에 쥔 게 초라해도 행복해진다는 낙천적인 믿음, 이것이 이 이야기의 진짜 마법이고 옛 이야기가 주는 변치 않는 선물”이라고 말했다. 유승하 화백의 익살스러운 그림이 잘 어울리는 그림책. 1만 1000원.
오상도 기자 sdoh@seoul.co.kr
2013-04-13 18면